광주광역시의회 전경(사진=빛가람뉴스 DB)
광주광역시의회 전경(사진=빛가람뉴스 DB)

[빛가람뉴스=조인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 의원 일동은 1일 ‘전라도 천년사’편찬과 관련해 성명서를 통해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인 부분에 대해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야 할 것이며, 해당 자치단체들이 그 결과에 공동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충분한 검증 절차를 반드시 거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광주시의원들은 “지난해 일제 식민사관 표현 등 역사 왜곡 논란으로 비판받았던 ‘전라도 천년사’편찬이 지역사회에서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전라도 천년사’는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2018년부터 호남권 3개 광역단체(광주·전북·전남)가 24억 원이라는 막대한 사업비를 들여 함께 추진하고 있다.”며 “최근 ‘전라도 천년사’편찬위원회는 4월 24일부터 5월 7일까지 14일간 홈페이지에 해당 내용을 공람하면서 전라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원들은 “그러나 방대한 분량을 단 2주라는 기간에 검토하고 의견을 제출하는 것은 오류를 바로 잡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다.”며 “또한 의견제출 방법도 공식적인 접수가 아닌 담당자 개인 이메일을 통해 제출하도록 하고 있어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전라도 5000년의 역사를 집대성한 기록물인 ‘전라도 천년사’는 사학자와 공무원 등 600여명이 사료 수집과 집필에 참여한 역사서”이라면서 “그러나 발간 전 역사 왜곡 논란이 제기되면서 지난해 말 봉정식이 연기되는 등 일반인에게 공개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바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역사서 편찬은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역사 주권을 공고히 지키는 엄중한 작업이다. 우리에게는 과거와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올바른 관점에서 역사를 기록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따라서 편찬위원회는 지금이라도 의견수렴 절차에 있어 공람기간 연장 등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타당한 절차를 즉각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