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예비후보, 광주정신 세계화 앞장서겠다”

안철수 국회의원 수석보좌관 출신의 서정성 국민의당 광주 남구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23일 광주대학교 학위수여식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받고, 학술상을 수상한다.

서정성 예비후보 사무실에 따르면 특히 서 예비후보는 의사로서 그동안 국내를 비롯한 해외 의료봉사활동, 지진·태풍 등 자연재해를 입은 동남아시아국가 긴급의료구호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논문을 작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정성 예비후보는 ‘공적개발원조 보건의료사업의 개발효과성에 관한 연구’란 제목의 논문을 통해 캄보디아 광주진료소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보건의료 공적개발원조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 사업은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보건의료사업에 대한 공적개발원조가 정부부처와 민간단체가 중복투자의 문제와 원조이후의 모니터링 및 예산 집행의 투명성에 대한 구체적 평가가 시급한 실정이다.

서정성 예비후보는 “캄보디아 광주진료소의 사례를 통해 민관협력이 개발효과성을 높여준다”고 주장하며 “일방적인 원조가 아닌 현지 주민들의 삶과 문화를 바탕한 공적개발원조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정성 예비후보는 “인술을 펼쳤던 의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사회복지전문가로서 현장에서 답을 찾아가겠다"며 "캄보디아 광주진료소의 발전과 네팔에 설립 될 광주진료소를 통해 광주정신 세계화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캄보디아 광주진료소는 서정성 예비후보가 광주광역시의원 당시 제정했던 ‘5·18정신 국제화 실천활동 지원 조례'를 바탕으로 설립되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