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부소방서, 물류창고 ‘세이프 로드’···생명의 길을 안내(야간 세이프 로드 모습)/북부소방서 제공
광주 북부소방서, 물류창고 ‘세이프 로드’···생명의 길을 안내(야간 세이프 로드 모습)/북부소방서 제공

[빛가람뉴스=곽유나 기자] 광주 북부소방서(서장 최정식)는 관내 물류창고를 대상으로 신속한 피난안내를 확보하기 위한 맞춤형 피난안전대책을 추진했다고 27일 밝혔다.

맞춤형 피난안전대책은 다수의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관내 물류창고를 대상으로 맞춤형 선제적 예방 시스템 구축을 위해 실시했다.

주요내용은 화재 시 신속한 피난안내를 위한 세이프 로드(safe road) 설치, 시야확보를 위한 화재대피함 세트 설치, 관계자 피난안전교육, 화재 대피 소방훈련 등이다.

특히, 세이프 로드는 병원, 관공서 등 행선지를 안내하기 위해 설치된 웨이파인딩(way finding)에서 고안한 축광식 바닥 피난 안내 유도선으로, 화재 시 시야를 확보함으로써 신속하고 안전한 피난을 위해 설치했다.

주영철 예방안전과장은 “물류창고는 넓은 공간 및 복잡한 피난 동선으로 인해 신속한 피난이 어려워 출동대원의 현장활동 및 탈출에도 장애가 있다”며“선제적 예방 활동을 통해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