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회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사퇴 거듭 촉구 / 오월정신 국민통합 주춧돌”이라던 윤 대통령‘자기모순’지적도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은 28일 국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민주주의 역사를 왜곡하고 군부독재를 찬양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 국정질문을 하고 있는 이형석 국회의원 (자료사진)
▲ 국정질문을 하고 있는 이형석 국회의원 (자료사진)

29일 이형석 의원실에 따르면, 이 의원은 “김광동 씨는 정부차원의 조사에서 사실무근으로 판명된 5·18 북한 개입설을 “가능성이 있는 의혹”이라며, 5·18 정신을 폄훼하고 광주를 모욕했다”면서 “북한군 개입설은 ‘5월의 진실’을 은폐하고 광주학살을 정당화하기 위해 획책한 날조였다는 점에서 김 씨의 역사 인식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김 씨는 ‘제주 4·3’을 ‘공산주의 세력에 의한 폭동’이고, 유신은 우리 근현대사의 위대한 전환이자 성공의 기반이라고 했다”면서 “김 씨는 좌우 이념 대립의 틈바구니에서 무고한 양민이 학살당한 민족사적 비극의 피해 유가족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언행을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5·18 4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의 정신은 국민통합의 주춧돌”이라고 했고, 4·3 추념식에서는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라고 했는데 김광동 씨를 진실화해위원장에 임명한 것은 자기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또 “김 씨는 “4·19도 '밥 달라고 우는 백성'의 얘기”라며 대한민국 헌법전문에 수록된 시민혁명 4·19 가치마저 폄훼했다”면서 “이는 대한민국 헌법정신과 국가정체성에 대한 부정”이라고 강조했다.

현행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에 따르면, “반민주적, 반인권적 행위에 의한 인권유린, 의문사 사건 등을 조사해 은폐된 진실을 밝혀냄으로써 과거와의 화해를 통해 국민통합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제1조)”고 명시돼 있으며, 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진실화해위를 설치한다(제3조)고 돼 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편향되고 왜곡된 역사인식에 매몰돼 있는 김광동씨가 위원장 자리를 지킨다면, 진실화해위는 형해화되고, 현재 조사가 진행중인 국가폭력에 의해 자행된 인권유린 사건들은 은폐된 채 묻힐 게 불을 보듯 뻔하다”며 “역사를 왜곡하고 진실을 부정하는 김광동씨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