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응․이근원 간찰․시문․제문과 호남모의록 등 소장가치 높아

전라남도는 최근 남도 의병 역사박물관 개관과 호남 의병 연구에 활용할 소장 가치가 높은 유물 415점을 구입하고 1천484점을 기증․기탁받아 총 2천694점을 확보, 2022년 유물 공개 구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 서간 (전남도제공)
▲ 서간 (전남도제공)

전남도에 따르면, 특히 올해 이기청 기증자가 평생 수집한 의병․독립운동 관련 자료 346점을 선뜻 내놓았다. 의병 이소응, 이근원(이항로 제자) 등의 간찰․시문․제문이며 현재는 구하기 어려운 소중한 자료다.

또 불갑사 만당 주지 스님은 이괄의 난(1624)이 발생했을 때 호남 의병이 앞장서 난을 진압한 기록이 담긴 ‘호남모의록’을 기증했다. 앞으로 호남 의병 활동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다.

일제가 대한제국을 강제 병합하기에 앞서 실시한 ‘남한 폭도 대토벌작전(1909년 9~10월전남 의병 초토화 작전)’ 사진첩도 구입했다. 자료에는 진압 작전에서 체포된 주요 호남 의병의 사진과 명단이 대거 수록돼 있다. 당시 상황과 사용했던 무기 등도 잘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 환도(環刀), 소총, 투구 등 무기류 47점도 구입했다. 유물은 남도 의병 역사박물관 개관 시 다양하게 연출될 예정이다.

전남도는 2025년까지 남도 의병과 관련된 유물 총 4천 점을 구입할 계획이다. 구입 대상은 을묘왜변(1555년)부터 3․1운동(1919년) 이전까지 의병의 문집이나 편지, 지도, 사진을 비롯한 무기류, 의복, 생활용품 등 당시 시대상을 보여주는 의병 관련 일체 유물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서류는 전남도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