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물류 전처리가공 제품으로 국내 넘어 해외시장까지 진출

전라남도는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이정희 농업회사법인나물사랑 대표를 선정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농업회사법인나물사랑은 전남에서 재배되는 고사리, 더덕, 쑥, 방풍 등 연간 100톤 가량의 나물류를 활용해 전처리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 이정희 대표 (전남도 제공)
▲ 이정희 대표 (전남도 제공)

이 대표는 전남이 다양하고 풍부한 나물류의 주산지임에도 국내 나물 가공식품 대부분은 전남 외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을 보고 전남 나물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12년 나주에서 농업회사법인나물사랑을 설립했다.

‘나물사랑’은 설립 이후 광주․전남지역 나물 급식자재를 약 70% 공급하는 회사로 성장했으며 전국 학교급식과 단체급식, 온라인시장까지 확대 판매해 2021년 약 36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 2017년 봄부터 현재까지 미국, 호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일본 등 해외로 판로를 확대, 나물류를 수출해 2021년 약 10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나물사랑’의 가파른 매출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나물류의 소포장 기술 특허 등록을 통해 대량생산 기반을 구축한 덕분이다. 또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과 식품안전경영 시스템 인증 등을 취득해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 생산으로 소비자 신뢰를 얻은 것도 한몫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지역경제 활성화와 수출 우수기업으로서 노력을 인정받아 2016년 전남도 우수사회적기업 표창, 2019년 열매나눔재단 해외판로개척 우수기업 표창 등 많은 표창을 받았다.

이 대표는 “지역농가와 상생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전통식품이자 건강식품인 나물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강하춘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나물사랑은 전남의 나물류를 활용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농촌융복합산업인”이라며 “지역과 상생하는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가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