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모-킥보드 작동 연계 등 대안 제시…광산구에 정책제안서 제출

“개성 있는 안전모, 이 방안은 실행에 문제가 없을까요?” “안전하게 규정을 잘 지킨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건 어떨까요?”

광주광역시 광산구 시민들이 최근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전동킥보드 문제 해결책을 찾기 위한 공론장을 열고, 정책 제안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 퍼포먼스
▲ 퍼포먼스

21일 광산구에 따르면, 광산구(구청장 박병규)는 최근 시민의 힘으로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주민공론장인 ‘광산자치아고라’를 진행했다.

다양한 사회 문제의 해결을 고민한 1000여 명 광산시민의 이야기가 출발점이었다.

광산구 21개 동 주민총회 등에서 가장 시민들의 관심도 높았던 △기후위기 대응 △반려동물 △전동킥보드 세 가지 의제를 선정, 지난 10월부터 주민공론장 ‘42광산’을 진행했다.

총 256팀 1060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산구는 가장 많은 114팀(456명)이 다룬 전동킥보드 문제를 대표 의제로 정하고, 논의를 발전시키는 숙의하는 장으로 자치아고라를 마련했다.

광산자치아고라에는 주민, 청소년, 청년, 장애인 등 1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해 △주차 △안전 △단속 △교육 등 4개 주제로 조를 나눠 문제의 원인부터 기존의 대책이 제대로 실행되고 있지 않은 이유, 더 나은 대안 등을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소주제별 토론 테이블에는 광산구 ‘공론장 코디네이터’, 전문가가 배치돼 효율적 진행을 지원했다.

▲ 광산자치아고라 (광산구 제공)
▲ 광산자치아고라 (광산구 제공)

1시간이 넘는 치열한 토론을 통해 각 조는 ‘최종 제안’을 발표했다. △러닝머신 안전핀처럼 안전모를 반드시 착용해야 킥보드가 작동되도록 하자(안전) △가입 시 안전교육 의무화(교육) △노인 일자리와 연계를 통한 방치 킥보드 문제 해결(주차) 등의 신선한 대안이 눈길을 끌었다.

전동킥보드 업체와의 협업 관계 구축을 요구하는 목소리 쏟아졌다.

수완동 주민 김학종 씨는 “전동킥보드는 그동안 마을 의제로 꾸준히 제기돼 왔다”면서 “지자체, 업체, 시민이 함께하는 협의‧협력 관계를 통해 안전한 모델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자치아고라를 통해 모인 시민들의 의견은 향후 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해 정책제안서로 작성될 예정이다. 광산구는 제안서가 접수되면 실제 정책 반영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우리사회의 다양한 갈등, 문제를 해결하고 더 좋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선 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통해 모두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풀어내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를 실천한 광산시민들의 특별한 공론장이 앞으로도 활발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