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터넷 대회, 중국CCTV 통해 선플운동 소개

선플운동본부 이사장 민병철 건국대교수는 6억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 최대의 SNS 웨이보가 발표한 ‘공익유명인사 랭킹’ 17위에 선정되었다. 이번 중국 웨이보 ‘공익유명인사 랭킹’은 2014.12.1.부터 2015.11.30.까지 웨이보에서 공익 활동 내역과 열람 횟수를 분석하여 상위 150명을 선정한 결과이다.

6일 선플운동본부에 따르면  민병철 교수는 지난 12월16일, 중국 정부의 초청으로 저장(浙江)성에서 개최된 ‘제2회 세계인터넷대회’에 사이버 폭력을 예방하는 방안으로 ‘선플운동’을 소개하고, 이 내용이 같은 달 20일 중국 <CCTV> 인기 프로그램인 ‘대담’(Dialouge)을 통해 방송되었다.

지난 2008년과 2013년 중국 쓰촨성 대지진 발생 당시 전국의 청소년들과 선플 교사들이 대지진 희생자들을 위해 올린 추모 선플 1만여 개를 모아 만든 추모선플집을 CCTV에 전달했고, 선플운동에 동참하게 된 중국의 네티즌들도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 당시 추모사이트를 개설하고 5만여 명의 중국 네티즌들이 추모의 뜻을 밝혀오는 등 선플운동을 통해 한중 민간 친선 공공외교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오고 있다.

 민병철 교수는 “한국과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 국에서 악플 대신 응원과 배려의 선플운동을 통해 긍정에너지를 전파하고, 네티즌들이 선플운동을 통해 어려울 때 서로 돕는 가까운 이웃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민병철 교수가 중국 <웨이보>에서 선정한 ‘공익유명인사 랭킹’ 17위에 오른 것은 자신의 팔로워 26만명을 대상으로 응원과 배려의 선플운동을 전개하고, 중국 네티즌들과 실시간 2차례 ‘선플토론회’를 통해 5,700만 명이 ‘선플’ 관련 글을 읽는 등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 ‘선플운동’을 확산시킨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선플운동’은 2007년 민병철 교수가 자신의 영어수업을 듣던 대학생들에게 선플과제를 내어준 것이 계기가 되어 한국에서 최초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전국 7천여 학교와 단체에서 57만여명이 참여하는 인터넷 문화운동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