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 추진 강조

전남도의회 임형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광양1)은 지난 15일 제365회 제1차 정례회 자치경찰위원회 결산심사에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촉구했다.

▲ 임형석 의원
▲ 임형석 의원

16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임형석 의원은 “자치경찰제가 지난해 7월 전면 시행되면서 지역 맞춤형 치안 시책을 발굴·시행하되, 명품 치안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했지만, 아직 도민이 생활 속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수준에는 못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자치경찰위원회가 어르신 범죄피해 예방 및 섬 치안 대책 등 치안활동을 강화하고 있지만, 대부분 기존 해왔던 CCTV설치 사업에 치우쳐 있다”며 “명품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요자중심의 자체사업을 발굴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출범하며 적은 예산으로 위원회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는데 운영비 등 전액 불용된 예산이 2건 발생했다”고 지적하며 “불용액을 최소화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임 의원은 “초고령사회 진입 이후 급속한 노령화를 겪고 있는 농어촌지역인 전남은 교통사고 사망자 중 65세 이상 노인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마을 진·출입로, 보행로 없는 도로, 횡단보도 등에서 보행 중 사망자가 전체의 30%를 차지하고 있어 예방 대책이 절실하다”며, 전남의 특성과 현장 실정에 맞는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