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5일 오후 7시 5·18민주광장에서 다양한 체험행사와 문화행사를 통해 평화 수호 천명 예정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대만을 방문한 직후 중국은 대만을 둘러싸고 대대적 인 군사훈련을 실시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위험천만한 동북아시아의 군사적 긴장 이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동북아는 세계에서 가장 군사력이 강한 미국, 중국, 러 시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곳입니다. 미국과 중국,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대만 과 동북아 등 세계 곳곳에서 정치, 군사, 경제적으로 대결하고 있고 주변 나라의 땅 화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 대결의 한가운데 위치한 우리나라는 휴전상태 즉 전쟁을 잠시 멈추고 있을 뿐. 언제든 전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합니다.

▲ 선제타격 전쟁연습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8.15 77주년 광주시민 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
▲ 선제타격 전쟁연습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8.15 77주년 광주시민 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

8.15 77주년 광주시민 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11일 오전 11시 광주YMCA 무진관에서 갖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이러한 상황인데도 우리나라와 미국은 8월 22일부터 '을지프리덤쉴드'를 강행하겠다고 하며, 기존의 한미연합군사훈련과 마찬가지로 선제타격, 북한 수뇌부 참수 등 북을 겨냥한 전쟁연습이라고” 했다.

추진위는 “최근 미국은 한미연합군사훈련들이 중국 포위망의 일부임을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으며, 북측과 중국을 위협하는 공격형 군사훈련이자 전쟁연습이라는 것이 명확하다.‘고 했다.

추진위는 이어, ”우리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중단을 촉구하며 2018년처럼 과감하게 중단함으 로써 대화와 평화의 국면을 조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11일 광주YMCA 무진관에서 열린 기자회견, 인사말을 하고 있는 장헌권 광주기독교 혐의회 인권위원장
▲ 11일 광주YMCA 무진관에서 열린 기자회견, 인사말을 하고 있는 장헌권 광주기독교 혐의회 인권위원장

추진위는 “광복 77주년을 앞둔 우리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의 인권과 존엄을 짓밟으며 일본을 펀드는 우리 정부와 외교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이처럼 한일 사이의 민감한 현안을 덮으려는 시도들이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의 부활 시도 뒤에는 일본과 한국의 동맹을 강화하여 북, 중. 러와 대결하려는 미국의 전략과 압력이 숨어 있다.‘고 했다.

또한 한미일연합군사훈련과 같은 한미일 군사협력 강화 움직임도 심각한 사안이며, 특히 일본의 재무장을 촉진하는 점, 한반도에 일본의 군대가 다시 들어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준다는 측면에서 동북아의 역사 정의와 평화에 중대한 위협이 될 것이며, 결코 용납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추진위원, ”아울러 8.15 77주년 광주시민 평화통일대회에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를 호소 한다“면서”8.15 광복절은 일제의 식민지배에서 벗어난 기쁜 날이지만 동시에 남과 북이 분단된 날이기도 한다.‘고 했다..

금연은 “광복 77주년이자 분단 70주년인 것이며, 식민지배 전 하나였던 우리의 모습을 되찾는 것이 광복의 완성이며, 국제정세가 긴박하게 요동치더라도 평화를 굳건히 지키고 번영의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길은 오로지 통일에 있다.’고 했다.

추진위는 ”8월 13일 서울에서, 8월 15일 오후 7시 5·18민주광장에서 다양한 체험행사와 문화행사를 통해 평화 수호를 외치고 시민 여러분과 공감하려 한다.‘면서“동북아의 평화 역사 정의를 지키는 광주시민의 의기를 보여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한편, 8월 22일부터 9월1일까지 대규모  실 기동 훈련이 포함된 한미연합 군사연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 11일 광주YMCA 무진관에서 열린 기자회견
▲ 11일 광주YMCA 무진관에서 열린 기자회견

8.15 77주년 광주시민 평화통일대회 추진위원회 [참여단체] (사)광주전남겨레하나, (사)김대중평화광장, 4.19풍물단, 4.19문화원, 4.19혁명단체총연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광주본부, 6·15공동위원회광산구지부, 6·15시대길동무새날 •URI한국종교인평화연대, 가톨릭공동선연대, 가톨릭농민회광주대교구연합회, 공공운수노조광주전남지부, 광주YMCA,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기독교교회협의회 광주민족예술인단체총연합,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여성회, 광주전남김근태재단,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광주평화통일교육센터,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사업회, 국민주권연대광주전남지역본부, 김대중추모사업회, 김준배열사정신계승사업회, 남광주청년회의소, 남녘현대사연구소, 동학천도교광주교구, 민자통광주전남지역회의, 민족문제연구소광주지부, 민족민주열사추모단체광주전남연대회의,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 사)광주여성의전화,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사)한말호남의병기념사업회, 사단법인5·18민족통일학교광전(준), 사단법인생명평화일꾼백남기농민기념사업회, 사단법인우리민족, 성균관유도회광주광역시동구지부, 시민생활환경회의,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광주전남지부, 오월광장, 오월어머니집, 오월을사랑하는사람들의모임, 오월잇다. 운인송홍선생기념사업회, 원평화광주전남지부, 장재성선생기념사업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광주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광주지부. 전국농민회총연맹광주시농민회, 전남대학교민주동우회, 정의당 광주광역시당,조국통일범민족연합광주전남연합, 조선대비정규교수노조, 진보당광주광역시당, 진정한광복을 바라는 시민들의모임, 태고종광주전남총무원, 통일의병광주전라본부, 평화협정광주전남운동본부, 한국노인의전화광주지부, 함께걷는한반도평화의길, 해관문화재단 (이상 67개 단체, 2022년 8월 10일 기준, 가나다순)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