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농식품 소비 촉진을 위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 개선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중소기업과 농민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논의가 국회에서 본격화 됐다.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전남 장흥 영암 강진) 의원은 2일 오후 3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국산 농식품 소비 촉진을 위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 개선 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어 농민 및 전문가, 정부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현실적인 정책 마련의 시간을 가졌다.

김종태 농해수위 위원, 여상규 산자위 위원과 공동주최로 이뤄진 이 날 토론회는 임정빈 서울대 교수의 발제에 이어 이정희 중앙대 교수를 좌장으로 토론이 진행됐다. 패널로는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장, 김광천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 김광천 한국농촌지도자중앙연합회 정책실장, 이주명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이 참석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제도 개선 방안 발표를 통해 발제에 나선 임정빈 교수는 “제도 시행 이후 농업 부분의 대량 수요의 감소, 판매 지장 등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임 교수는 이어 “국산 농식품 소비 촉진 및 농식품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하여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힌 뒤, 이를 위한 대안으로 “대·중소기업과 농민, 유통업체를 포괄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식품 중소기업 DB 구축을 통한 상생협력 및 식품산업 부분의 동반성장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적합업종 제도는 우리 사회에 상생 발전이란 화두를 던지고,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울타리 역할을 했다”면서, “그러나 국내산 농산물 소비가 위축돼 농민에게 경제적 손실을 주고 있다. 중소기업과 농민이 같이 웃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