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원, 복원사업 실패 원인 규명과 반성 필요

전라남도의회 정길수 의원(더불어민주당·무안1)은 지난 25일 제364회 임시회 해양수산국 소관 업무보고에서 탄도만 갯벌 생태계 복원사업 중단 사유에 대한 질의를 펼쳤다.

▲ 정길수 의원
▲ 정길수 의원

27일 전남도에 따르면, 탄도만 갯벌 생태계 복원은 480억 원(국비 336억원, 지방비 144억원)을 들여 무안군 해제와 신안군 지도읍 사이에 조성된 담수호에 5개 제방을 철거해 수산자원 회복과 늪지화된 갯벌 생태계를 복원하는 사업이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진행될 계획이었지만 무안군과 신안군의 의견 조율에 난항을 겪어 지난해 12월 사업 추진이 잠정 중단된 상태에서 이번에 사업 포기서 제출로 사실상 없던 일이 되었다.

정길수 의원은 “사업을 진행할 때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각 지자체의 상황을 충분히 듣지 않고 급하게 추진하다 보니 해수 유통으로 인한 생태계 변화 문제와 인근 농어민들에 대한 피해 저감 및 보상방안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앞으로 사업 추진 시 해당 지자체와 충분히 협의하여 이러한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최정기 해양수산국장은 “이해 당사자인 농어업인, 무안·신안군 관계자, 중앙부처 관계자와 접촉하였으나 사업을 하고자 하는 소통과정이 부족하여 포기하는 상황까지 도달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사업을 신청할 때는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 신안 갯벌 (자료사진)
▲ 신안 갯벌 (자료사진)

한편, 정길수 의원은 제4대부터 제7대까지 무안군의회 의원이자 제5대 무안군의회 후반기 의장을 역임했고 제12대 전남도의회에 입성해 농수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