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영암군은 주로 4~11월 농촌지역에서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 시 발생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환자 예방을 위해 읍·면에 기피제를 무료 배부하며 예방수칙을 홍보해 진드기 감염병 대비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 영암군,‘ 진드기 물림 주의 기피제 무료배부’
▲ 영암군,‘ 진드기 물림 주의 기피제 무료배부’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가진 진드기가 사람을 물어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라임병 등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주로 산나물 채취와 텃밭 작업, 등산과 산책 같은 야외활동 시 발생하는 질환이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치료제나 예방백신이 없으므로 야외활동을 할 때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예방수칙으로는 야외활동 시 긴소매, 긴바지, 장갑, 모자 등으로 피부 노출 최소화하기 휴식 시 돗자리 사용하기 기피제 뿌리기 풀숲 피하기 귀가 즉시 외출복 분리해 세탁 및 목욕하기 등이 있다.

영암군보건소는 보건소 및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방문 주민에게 기피제와 감염병 예방 홍보 리플릿을 배부하고 방역 강화를 통해 감염병 예방 및 확산 차단에 주력해 나갈 예정이다.

보건소 담당자는 “주로 농작업을 하거나,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감염 위험성이 높으니,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잘 지키도록 하고 야외활동 후 의료기관에 방문해 야외활동을 알리고 진료를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