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인 생활방역수칙 준수로 코로나19 재확산 예방 당부

지난 3월 유행의 정점을 지난 이후 15주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세로 전환되었으며, 6월 일평균 193명 수준이었던 코로나19 확진자수가 7월 12일에는 814명으로 크게 증가하며 재유행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 브리핑을 하고 있는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 브리핑을 하고 있는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문영훈 광주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차장(행정부시장)은 13일 오후 본청 브리핑룸에서 갖은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정부는 최근 빠른 확산의 원인으로 ▲높은 전파력을 가진 BA.5형 변이의 확산, ▲밀접․밀집․밀폐 등 3밀 환경에서의 여름철 활동량 증가 ▲감염 및 예방접종 이후 시간경과에 따른 면역력 약화를 지목하고 있다.‘고 했다.

문 재난안전대책본부 차장은 이어 ”우리시는 그동안 축적해온 방역·의료 역량과 중증화율과 치명률이 낮은 변이 바이러스의 특성상 아직까지 크게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재확산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 선제적 대응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시민들께서 마스크, 손씻기, 환기 등 자발적인 생활방역수칙 준수로 코로나19 재확산을 막아달라고 당부했다.

코로나19 대응 관련 문영훈 행정부시장 브리핑 [전문]

코로나19 재유행의 경고등이 켜지고 있습니다.  마스크, 손씻기, 환기 등 자발적인 생활방역수칙 준수로 코로나19 재확산을 막아냅시다.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코로나19 상황이 확산세로 다시 전환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유행의 정점을 지난 이후 15주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세로 전환되었습니다. 6월 일평균 193명 수준이었던 코로나19 확진자수가 7월 12일에는 814명으로 크게 증가하며 재유행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는 최근 빠른 확산의 원인으로 ▲높은 전파력을 가진 BA.5형 변이의 확산, ▲밀접․밀집․밀폐 등 3밀 환경에서의 여름철 활동량 증가 ▲감염 및 예방접종 이후 시간경과에 따른 면역력 약화를 지목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그동안 축적해온 방역·의료 역량과 중증화율과 치명률이 낮은 변이 바이러스의 특성상 아직까지 크게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재확산 속도가 예상보다 빨라 선제적 대응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오늘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방역‧의료체계 대응방안을 발표했습니다.

▲4차 접종대상자 확대* 등 예방접종 권고, ▲국민 참여형 사회적 거리두기, ▲치료제 적극투여, ▲검사부터 치료제 처방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진료기관 확대가 주요 내용입니다.

* (연령) 50세 이상 / (질환)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 (시설) 장애인·노숙인 시설 입원·입소자

정부는 확진자의 격리 의무는 현행대로 7일을 유지합니다.

또한, 현재 확산되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의 치명률이 낮고 백신·치료제 등 대응수단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 점, 사회·경제적 피해 최소화 등을 고려하여 전면적 거리두기 보다는 국민 참여에 기반한 자발적 거리두기를 중심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그에 따라 우리시도 정부 대응방안에 발맞춰 코로나19 재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첫째, 델타‧오미크론 유행 당시 감염취약시설 내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점을 감안하여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적 감염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정신요양시설 등 고위험 취약시설을 대상으로 선제 검사를 시행하고, 먹는 치료제를 적극적으로 처방할 수 있도록 하여 중증화율과 사망률을 낮추겠습니다. 또한, 시설 내 방역 인력 교육과 요양시설 현장컨설팅 등을 통해 방역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검사부터 처방이 한곳에서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을 확대 운영하고, 확진자 증가에 대비한 병상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시는 327개 의료기관을 ‘호흡기환자 진료센터’로 지정하고 이중 161개소를 ‘원스톱 진료기관’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확진자의 안정적 치료를 위해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병상 가동률은 38.2%로 안정적인 상황이지만 급격한 확산에 대비해, 환자들이 안정적으로 치료 받을 수 있도록 호남권역 병상 공동 사용, 투석과 분만, 소아 환자 등을 위한 특수병상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셋째, 지역 내 5803개의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 홍보와 교육, 현장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이번 방역조치는 전면적 거리두기 없이 시행하는 만큼 무엇보다 지역사회와 시민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합니다.

예방접종과 기본방역 수칙 준수가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역 수단입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중증화율과 치명율을 낮추는 예방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마스크 착용, 손씻기, 주기적인 실내 환기 등 생활속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어렵게 시작된 일상회복의 시간을 거꾸로 되돌려서는 안됩니다. 느슨해진 마음을 다잡고, 코로나19 재확산을 막아내는데 동참해 주십시오. 우리시도 지역 의료계와 함께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13일

광주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차장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