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의원, 타시도 모두 시장이 위원장, 광주만 순수민간단체 주장

광주국제영화제에 대한 활성화를 위해 조직위원장을 시장이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광주시의회 서미정(새정련. 비례) 의원은 14일 제243회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광주국제영화제에 대한 시의 노력이 부족하다며, ‘제3의 기관을 통한 활성화 방안 용역’, ‘사무국 최소 인원이 상근할 수 있는 예산 지원’, ‘시장의 조직위원장직 수행’을 주장했다.

서 의원은 “국비를 지원받는 6개의 국제영화제 모두 단체장이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다”면서, “광주국제영화제 조직위도 시장이 조직위원장을 맡고 민간이 사단법인 대표이사를 맡는 형태로 민관이 함께 영화제를 키워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시민의 세금 3억원이 투입된 사업인데 시는 순수민간단체임을 강조하면서 자체적 역량으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며 책임을 등한시 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광주국제영화제의 역사성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사무국 직원들이 계속적인 상근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예산 투입과 관리가 필요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광주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는 8월말 기준으로 상근 직원 1명과 4개월 계약직 직원 2명만 근무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지금까지 직원 11명의 편균 근무는 월수는 6개월이 되지 못 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영화제 기간에만 기간제 직원과 아르바이트를 고용해 행사를 치러왔다.

광주국제영화제는 2011년부터 평화를 주제로 치러지고 있으며 올해 관객은 5,973명에 티켓 판매액은 240여만 원에 그쳤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