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주간보호센터와 협업, 책과 음악이 함께하는 성장 프로그램 운영

전라남도 영암군 삼호도서관이 ‘2022 공공도서관 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 수행 도서관으로 선정됐다.

▲ 영암군, 삼호도서관 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 영암군, 삼호도서관 장애인 독서문화프로그램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공공도서관 기반의 장애인 독서 활동 지원을 통해 정보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도서관 장애인 서비스에 대한 인식 환기로 지역사회 내 도서관 가치 확산을 도모하는 이번 공모사업은 전년도에 이은 두 번째 선정으로 관내 장애인주간보호센터와의 연대를 공고히 하고 발달장애인의 문화서비스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금년도 운영 독서문화프로그램은 작년보다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영암군 장애인주간보호센터 발달장애인 10명과 함께, 오는 5월부터 9월까지 ‘나들이 책놀이’, ‘나들이 음악놀이’ 2개 독서문화프로그램과 3차례 문화체험, 도서관 이용교육 등 5개월 동안 총 34회의 대여정을 펼쳐 나가게 되며 무엇보다 코로나-19 발생 동향을 잘 살펴 소규모 그룹제와 밴드 라이브를 활용한 복합·탄력적 비대면 진행으로 순조로운 프로그램 완주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다졌다.

이로써 책과 음악이 함께하는 치유, 성장 프로그램 운영으로 독서문화 취약계층인 장애인의 정서적 안정과 발달에 더 나아가 공동체 일원으로서 평범한 일상 속 문화를 영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