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현수막 재활용으로 환경보호와 자원순환 활성화 / 소각처리량 감소로 환경오염 방지와 처리비용 절감 효과 기대

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서대석)가 선거 관련 현수막 등이 집중 발생하는 3월부터 오는 6월까지를 폐현수막 재활용 시범사업 기간으로 정하고 관내에서 수거된 폐현수막을 재활용품 수거용 포대로 제작해 공동주택 등에 무상 공급한다.

▲ 광주 서구청 (자료사진)
▲ 광주 서구청 (자료사진)

3월에는 대통령선거가 치러졌고, 6월에는 동시 지방선거 이후 폐현수막이 다량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단속과 정비에 집중할 뿐 수거된 현수막의 재활용 방안에는 무관심한 것이 현실이다.

서구에 따르면, 현수막은 제작과정에서 사용하는 염료와 재질의 특성상 소각하면 1급 발암물질인 다이옥신과 미세플라스틱이 배출되어 환경오염을 야기시킨다.

이에 따라 서구는 선거가 끝난 후 폐현수막을 전량 수거함과 동시에 서구 그린리더협의체의 참여 아래 재활용 포대로 제작할 예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재활용 포대는 공동주택 등에 배부하여 재활용품 배출수거함 대용으로 이용되거나, 자원회수센터의 폐건전지 등 보관용, 또는 가을철 낙엽 수거용 포대 등으로 사용된다.

이렇게 되면 재활용품 수거량이 증가하여 소각처리량이 줄어들게 되어 환경오염 방지는 물론 탄소배출 저감과 자원순환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