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의료서비스 이용으로 저소득층 삶의 질 향상 도모

전라남도 무안군은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합리적인 의료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맞춤형 사례관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무안군 의료급여 수급권자 맞춤형 사례관리 추진
▲ 무안군 의료급여 수급권자 맞춤형 사례관리 추진

의료급여 사업은 생활유지 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의료급여 수급권자에게 진료비, 요양비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군은 관내 의료급여 수급자 2,097명 중 장기입원자, 의료기관 다빈도 외래이용자, 신규 수급권자 등 연간 300명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상담 등 집중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규 수급자 200명에게는 전화, 서신, 가정방문을 통해 혈압, 혈당 등 기본건강을 확인하고 질병·건강관리 정보와 의료급여 제도 등을 안내한다.

다빈도 외래이용자 146명에 대해서는 의약품 확인을 통해 오남용을 예방하고 의료쇼핑 등 비합리적인 의료급여 이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한 장기입원자 40명을 대상으로 치료목적이 아닌 거주지나 돌봄 제공자 부재로 퇴원을 못하는 경우 노인장기요양등급 신청, 재가 서비스, 노인종합 돌봄 등과 연계해 지역사회 정착을 유도한다.

이밖에도 희망복지지원단, 방문건강 관리사업 연계 의뢰를 통해 자기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가정방문 시에는 대상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의료급여 맞춤형 사례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오정미 사회복지과장은 “앞으로도 맞춤형 의료급여 사례관리 사업을 통해 의료급여수급권자가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의료급여 재정 안정화에도 기여해 건강하고 살기좋은 무안 만들기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