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 교육, 한국어 교육 등 양질의 공교육 프로그램 제공 / 거점학교 직속기관 여수교육지원청 참여 협업으로 진행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중 유아와 학령기 청소년 195명의 공교육 조기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된 전라남도교육청의 교육프로그램이 12주 동안의 과정을 마치고 오는 28일(금) 종료된다.

▲ 전남도 교육청이 실시한 아프간 유아. 청소년 교육
▲ 전남도 교육청이 실시한 아프간 유아. 청소년 교육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지난해 11월 10일(수)부터 여수해양경찰교육원에서 아프간 유아와 학령기 청소년 195명을 대상으로 한국사회 및 공교육 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이번 교육에는 거점학교(송현유치원, 여수진남초등학교), 직속기관(전남국제교육원, 전남유아교육진흥원, 전남창의융합교육원), 여수교육지원청이 함께 참여했다.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전남교육청은 학령기 청소년 125명에게 추후 정착지의 학교생활 조기 적응을 위해 한국어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운영했다. 이 중 장애학생 4명(시각1명, 청각1명, 자폐1명, 뇌전증 1명)에 대해서는 여수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 4명이 한국어교육, 점자지도, 보행 및 청능훈련 등 1대1 개별화 수업을 진행했다.

유아 70명에게는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놀이중심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해 수업을 진행했고, 공교육 진입 전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는 한국어 교육과정을 병행하는 등 2019 개정누리과정을 적용했다. 또한 학부모와 유아들이 한국의 다양한 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꾸러미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여수교육지원청 진로진학지원센터 전문상담교사 2명은 청소년(중3~고2) 28명을 1대1로 맡아 자신의 적성과 재능에 따라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했다.

특별활동으로는 창의·융합 프로그램인 로봇체험과 VR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전남창의융합교육원이 가정학습용으로 제공한 전자 노트패드를 한국어 수업 중 활용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

교육에 참여한 교사들은 아프간 유아·청소년들의 한국사회 조기 적응에 도움을 준 데 대해 보람과 만족감을 드러냈다. 특히, 6명의 유아 강사들은 학급별로 즐겁게 놀며 생활하는 모습 등을 담은 개별 포트폴리오를 사진첩으로 제작해 선물하는 열정을 보여줬다.

학령기 청소년 고 2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국어 강사는“처음엔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한국어를 열심히 따라 읽고 배우는 아프간 학생들의 모습을 보며 그들의 첫 번째 한국어 선생님으로서 보람과 긍지를 느꼈다.”고 말했다.

3세 반 유아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치원 교사는“말 한마디 통하지 않던 유아들이 이제는 교사의 말에 줄을 서기도 하고, 화장실 가고 싶다는 의사 표현도 하고, 숫자도 세어보는 등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됐다.”며 만족해했다.

장애 학생들을 지도했던 특수 교사는“아프간 아이들이 처음 만나는 한국 선생님이라는 생각에 열심히 했고, 내 스스로에게도 자기 계발의 기회를 얻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아이들이 새로운 곳에서도 지금처럼 잘 적응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교육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끝나게 되어 다행이다.”면서 “아프간 유아와 학생들이 추후 정착지의 학교에 조기 적응하여 자신의 꿈을 키워 대한민국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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