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택시 이용율 80% 육박, 주민들 만족도 높아, 마을택시운영으로 예산절감 효과도 거둬

전남 강진군이 오지마을 마을택시 운영으로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예산절감과 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25일 강진군에 따르면 강진군은 지난 5월 1일부터 기존 농어촌버스 승강장과 600m 이상 떨어진 8개 읍·면 18개 마을 대상으로‘마을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총 34대의 마을 택시가 지정돼 18개 마을에 213세대 295명의 주민이 이용하고 있으며 강진군은 마을택시 운영으로 대중교통 미운행지역 제로화를 달성했다.

‘마을택시’란 도로폭이 좁거나 농어촌버스가 들어가지 않는 마을 주민이 100원을 지불하고 가가까운 농어촌 버스승강장이나 해당 읍면 소재지까지 이용 후 나머지 추가비용은 군에서 지원하는 맞춤형 교통복지제도이다.

군관계자에 따르면“지난 5월 한 달간 마을택시 이용률을 점검한 결과 80%에 육박한다. 특히 현지실태조사 시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이 매우 만족해했다. 마을택시는 오지마을 주민의 교통불편 해소 측면만이 아니라 가장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그 이용률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재 농어촌버스 벽지노선 운행보상이 1회당 평균 1만원 지원되고 있으나 ‘마을택시’는 1회당 4,400원 정도로 예산절감 뿐만 아니라 택시업계의 경영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 된다.

강진군은 농촌지역에 교통복지를 접목시킨 마을택시가 앞으로 더욱 큰 성과를 거두고 있어 지속적으로 제도를 보완하여 마을택시를 확대 운영할 방침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