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13일 현재 메르스 확진자 12명 추가, 총 138명

한국-WHO(세계보건기구) 메르스 합동평가단은 13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내 메르스의 지역사회 전파 증거는 없으나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전파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평가단은 또한 “국내외 신뢰강화를 위해 더 활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 대해서도 신속하고 열린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며 “반면 휴교와 같은 조치는 과학적 근거가 없는 경우 신뢰를 저해할 것이므로 수업 재개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의 방역 조치에 대해서는 “한국의 메르스 발병 통제 노력은 상당히 강화됐고 올바른 조치를 취하고 있어서 매우 인상적”이라고 평가했다.

평가단은 “비록 초기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증가하던 환자 추세가 주춤하거나 꺾이는 양상으로 이미 방역조치가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평가됐다”며 “그러나 완전히 종료됐음을 선언하기는 아직 이르고,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평가단은 특히 메르스의 지역사회 전파 여부와 관련, “현재 시점에서 우리 평가단은 지역사회 전파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은 없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메르스 유행이 진행되는 동안 그러한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메르스 발병 규모가 크고 양상이 복잡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환자 발생은 아마 예상을 해야 할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한국 정부는 상황이 완전히 종결될때까지 경계태세를 유지해야 할 것이고 강화된 질병통제, 감시 예방조치를 유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메르스의 확산 원인과 관련해서는 먼저 “발생 초기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라는 것은 예상치 못한 일이었고 대부분의 한국 의료진들이 이 질병에 익숙치 않았던 것이 요인이 됐다”며 “이 때문에 어떤 호흡기 질환 증상을 보였을 때 그 잠재적인 원인으로써 한국의 의료진들이 메르스 감염을 의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일부 병원의 경우 감염예방통제조치가 최적화 돼 있지 못했다”며 “응급실이 너무 붐볐고 다인병실에 여러 명의 환자들이 지냈던 것도 일부 요인이 됐다”고 밝혔다.

평가단은 이와 함께 “치료를 받기 위해서 여러 군데의 의료시설을 돌아다니는 의료쇼핑 관행이 요인으로 작용했을 수도 있다”며 “여러 친구나 가족들이 환자를 병원에 동행하거나 문병하는 문화로 인해서 2차 감염이 더 확산됐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평가단은 “추가 환자 발생을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강력하고 지속적인 기본공중보건조치의 이행”이라며 “감염자와 접촉 했었던 접촉자 모두에 대해서 조기에 완전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접촉자와 감염의심자 전원을 격리하고 감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모든 의료시설에서는 감염예방 및 통제조치를 완전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모든 접촉자와 의심환자들은 감염이 진행되는 동안 해외 여행의 경우 특히 제한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6.13일(토), 메르스 검사 결과 양성으로 추가 확인(6.12일 확진)된 사례가 12명이라고 밝혔다.

6.12일 확진자 중 4명은 16번 확진자와 관련된 사례로서, 3명은 5.22~5.28일 대청병원에서 노출되었고, 1명은 5.28~5.30일 건양대병원에서 노출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6.12일 확진자 중 2명은 14번 확진자와 관련된 사례로서, 5.27~5.28일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노출되었으며,  확진자 중 1명은 구급차 운전자로서, 6.5, 6.6일 76번 확진자를 구급차로 이송하면서 접촉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나머지 5명은 삼성서울병원 관련 환자로 질병관리본부가 역학조사 진행 중이다.  한편, 대책본부는 이 날 메르스 확진자 중 추가 사망자 1명(14번째 사망자)도 발표했다.

14번째 사망자는 118번 확진자(여, 67세, 갑상선기능저하증/고혈압)로 5.25~5.27일 사이 평택굿모닝병원에서 14번 확진자와 접촉하였고, 6.9일부터 아주대병원 격리 병실에서 입원 치료 중 6.10일 확진판정 되었고, 상태가 악화되어 6.13일(03시 30분경) 사망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