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 최종 성과 보고회 개최

광주광역시 광산구(구청장 김삼호)가 15일 구청 7층 대회의실에서 실외 공기질 관제 신기술, 공기산업 융합신제품 개발 등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의 결과물과 향후 계획을 공유하는 최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 광산구가 15일 구청 7층 윤상원홀에서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 최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삼호 광산구청장
▲ 광산구가 15일 구청 7층 윤상원홀에서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 최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삼호 광산구청장

15일 광산구에 따르면, 광산구는 지난 2019년 7월 정부와 182억 원 규모의 지역발전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시민체감형 실외 공기질 관제기술 개발 및 실증 사업 등을 추진해 왔다.

자치구 단위에선 전국 유일의 사례로,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공기산업을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사업은 구체적으로 △실외 공기질 관제 신기술 개발 △시범실증단지 구축‧운영 △중소기업복합지원센터 건립‧운영 등 3개 단위로 나눠 추진됐다.

광산구는 지난해 고정밀 1등급 미세먼지 측정센서 개발 및 인증을 완료한 데 이어 180곳에 지주형 미세먼지 측정기, 전신주형 및 이동식 측정기 설치를 완료했다.

또 수완, 첨단 등 10곳에 청정 환기 시스템을 적용한 버스승강장을 가동하고 있다.

공기산업 융합신제품 개발 지원 및 인력 양성을 지원하는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공기산업 육성의 거점이 될 중소기업복합지원센터가 내년 초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계해 미세먼지와 관련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알림앱도 개발을 마쳐 이달 중 배포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선 단위사업별 추진현황 보고와 함께 고정밀 미세먼지 측정기, 버스승강장 용 청정환기 장치 등 신기술 개발 물품 시연과 융합신제품 개발지원 시제품 전시 등도 진행됐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3개년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을 통해 미세먼지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는 기반을 다졌다”며 “앞으로 문을 열 중소기업복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광산구를 친환경 공기산업의 중심지로 우뚝 세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