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11년 만에 세계 5위·국내 최장 6.9km

 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공사를 오는 12월 1일 오전 10시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 위치도
▲ 위치도

국토교통부 발표에 따르aus, 국내 시공기술로 완성되는, 국내 최장 해저터널로서 우리나라 도로 및 터널의 역사를 새롭게 쓴 보령 해저터널은 지난 2010년 12월 착공, 총사업비 4,881억원을 투입해 4,000여일의 대장정 끝에 완공됐다.

보령 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대천항과 원산도 양방향에서 각각 굴착을 시작해 2019년 6월 10일 바다 한가운데서 관통을 완료하고 이후 터널 내부의 구조물과 부대공사를 마무리했다.

보령 해저터널은 총연장 6.9㎞ 중 순수 해저구간이 5.2㎞에 달하며 해수면으로부터는 최대 80m 하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해저구간 공사 시 국내 최초로 발파 굴착방식인 NATM공법을 도입했으며 공사 중 터널 내 해수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IMG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등 우리나라 건설 기술력의 위상을 높이기도 했다.

또한, 터널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반 육상 터널보다 콘크리트 라이닝의 두께와 강도를 강화했고 부식방지용 록볼트 적용 등 터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시공했다.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되면 지난 2019년 말 완료된 보령~태안 2공구와 연결되어 대천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운행거리 81㎞, 소요시간 80분이 단축된다.

국토교통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을 통해 바다로 단절되어 있던 국도 77호선을 연결하고 보령과 태안 지역이 10분 내 동일 관광권·생활권으로 형성됐다”며 “새로운 서해안 관광벨트의 탄생과 함께 주민과 관광객들의 이동 편의 향상은 물론 물류 처리도 한층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개통에 앞서 11월 30일 오후 2시에 보령시 신흑동 일원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를 비롯해 김태흠, 성일종 국회의원, 양승조 충남도지사,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하는 개통식을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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