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15일 대표단장(HoD) 사전회의 개최, 각국 대표단, FISU 관계자 등 60개국 200명 참여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개막을 앞두고 세계 각국의 대학스포츠연맹 대표단장이 한자리에 모여 대회 준비 상황을 점검한다.

9일 2015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조직위에 따르면 광주U대회 ‘대표단장(HoD, Head of Delegation) 사전회의’(이하 HoD 사전회의)가 오는 4월 11일(토)~15일(수) 5일간 광주 서구 상무지구 홀리데이인 광주호텔에서 진행된다.

 HoD 사전회의는 대회 참가자들에게 대회에 관한 정보를 주고, 경기장 사전답사 등을 통해 각국 선수단이 대회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는 장(場)이다. 행사에는 각국 대표단장과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 차기대회 개최도시 관계자 등 60개국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숙박․의전․수송…실전 돌입 의미 / 대회 개막 83일을 앞두고 열리는 ‘HoD사전회의’는 전체 대회참가국을 대상으로 FISU가 주최하고, 광주U대회 조직위가 주관하는 행사다. HoD사전회의는 각국 대표단과 조직위,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간 가장 중요한 정보 및 소통창구중 하나로 손꼽힌다. 특히 광주U대회 조직위는 대회 개막을 앞두고 숙박, 의전, 수송 등 각 분야별 시스템을 실전에서 점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회의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HoD회의는 보통 대회 3개월 전에 개최되며, 일정은 도착⋅출국날짜를 제외하고 통상적으로 총 3일 동안 진행된다. 회의 일정, 장소, 프로그램은 FISU 집행위원회가 결정한다.

각국 대표단 관계자들은 유니버시아드 개최 도시를 미리 방문해 경기장, 선수촌 등을 시찰하며 각국 선수․임원진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개최도시에서 일정을 보내고 최대의 경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현안사항을 발굴, 건의한다.

주요 일정은 ▲12일-대표단장 회의, 경기장 시찰, 환영만찬 ▲13일-단체경기 조추첨, 기자회견, 선수촌 시찰 ▲14일-대표단장 회의, 경기장시찰 등이다.

회의에서는 주로 선수단 출입국 절차, 선수촌 이용, 경기일정 및 규칙 등 준비사항 전반이 논의된다.

◇단체 종목 조 추첨 ‘관심’ / 광주U대회 참여 국가의 대표단들이 HoD사전회의를 주목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이 기간, 단체 종목 조 추첨이 이뤄지기 때문. FISU 감독위원회의 진행으로 4월 13일 단체경기 조추첨 행사를 통해 국가별 대진표가 확정된다. 광주U대회에서는 농구, 배구, 수구, 축구, 야구, 핸드볼 등 6개 종목에서 남여 단체 경기가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중앙 및 지방 경기단체 임원과 배구 강만수, 핸드볼 홍정호, 축구 최순호 등 종목별 스타플레이어 출신 선수가 조 추첨에 참여해 자리를 빛낸다.

광주U대회는 내년 브라질 리우올림픽을 앞두고 열리는 전초전의 성격이 강해, 세계 신예 스포츠스타 탄생을 기대하며 지켜볼 수 있다는 점이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이에 따라 조 추첨 결과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3년 열린 카잔U대회에서 한국대표팀은 총 17개의 금메달을 거머쥐며 4위를 차지했다. 가장 많은 금메달을 안긴 종목은 배드민턴과 유도로, 아쉽게도 야구, 축구 등 단체 종목에서는 빛을 보지 못했다. 오는 4월 13일 조추첨 결과, 한국 대표로 출전한 각 종목 남⋅여 팀이 어느 국가와 예선전에서 맞붙게 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광주U대회 조직위 관계자는 “HoD회의는 각국 대표단, FISU, 조직위 간 공식 대화 채널 구축으로 소통대회 실현하기 위한 회의”라면서 “입출국, 경기, 선수촌 등 대표단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운영 시스템을 점검하는 자리다. 대표단이 제기한 현안문제를 적극 해결해 불만을 최소화하고 광주U대회를 선수와 임원이 만족하는 대회로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