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사례 공유 컨퍼런스 개최

광주광역시 광산구(구청장 김삼호)가 7일 공기산업 기반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사례 공유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삼호 광산구청장 (광산구제공)
▲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삼호 광산구청장 (광산구제공)

7일 광산구에 따르면, 이날 라마다플라자 광주 호텔에서 열린 컨퍼런스는 타지역 사례와 관련 제도 등을 바탕으로 이해도를 높여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발굴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필 상생형일자리지원센터장, 노사발전재단 김창환 본부장, 한국공기산업진흥회 김보곤 회장,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 유관기관, 기업체 등이 참석하였다.

광산구는 공기산업 상생일자리 모델 조성을 위한 사전 단계로 지난 3월부터 지역고용정책연구원과 함께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 전문가 등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운영 중으로, 이날 컨퍼런스에선 중소‧중견기업이 중심이 된 군산형‧부산형 일자리 사례를 중심으로 노사상생 일자리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군산형 일자리 컨설팅사업단을 이끌었던 전북대학교 김현철 교수와 부산형 일자리에 참여한 경성대학교 김종한 교수가 직접 나서 추진 과정, 애로사항 등을 공유했다.

‘광산구 공기산업 상생일자리 연구실태 조사’ 결과 바탕으로 광산형 일자리의 방향성에 대한 전문가의 제안을 듣는 시간도 마련됐다.

특히, 이날 컨퍼런스에 참여한 일자리위원회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필수 요건, 선정 현황, 지원방안 등을 설명하며 광산구의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노사민정 상생을 바탕으로 자치구 실정에 맞는 일자리 모델을 만들어 미래 성장동력이 될 공기산업을 육성하겠다”며 “이번 컨퍼런스는 지역경제의 새로운 활로를 향한 큰 걸음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