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대상 130만명 추정…전담TF 구성, 보조인력 채용 등 / 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 11만3천명 대상 10만원 추가 지급

광주광역시가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차질없는 지급을 위해 관련 추경에산 편성과 전담TF 구성, 상생카드 제작, 보조인력 채용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 광주시 (자료사진)
▲ 광주시 (자료사진)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지난달 24일 정부 추경을 통해 확정됐으며, 지원금액은 1인당 25만원이다.

대상은 6월분 가구별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하위 80% 이하인 경우 해당되며,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특례기준이 적용된다. 고액자산가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광주시는 일정이 확정되는대로 온·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신용·체크카드와 광주상생카드 중 선택해 지급할 예정이다.

현재 광주시는 전체 시민의 90%에 해당되는 130만명 정도가 지급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소요예산 3250억원의 20%인 650억원에 달하는 지방비 부담액을 시와 자치구가 분담하는 방안을 조속히 결정해 추경예산 편성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해 긴급재난지원금은 세대주가 당해 가구를 대표해 신청하도록 했으나 이번 국민지원금은 미성년자를 제외하고는 개인별로 신청·지급하도록 되어 있어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상생카드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5만원권 상생카드 30만매를 특별 제작해줄 것을 광주은행에 요청했다.

아울러 관련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와 자치구에 부단체장을 단장으로 하는 전담TF를 구성하고, 중앙정부로부터 지급대상자 명단과 시‧도별 예산액, 추진일정 등 세부 지침이 시달되는 대로 자체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적극적인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대상자들이 빠짐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소득하위 80%까지만 지원 대상이 되는 만큼 소득기준 경계에 있는 다수 시민들의 민원 발생을 고려해 광주시와 자치구에 전담 콜센터와 이의신청 처리반을 운영한다. 동 행정복지센터에는 1~2명의 보조인력을 채용해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상생카드 신청‧교부 관련 불편을 최소화한다.

이 밖에도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저소득층 11만3000명에 대해서는 1인당 10만원의 국민지원금을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24일 기존 복지급여 계좌로 추가 지원한다.

이달주 시 복지건강국장은 “이번 상생 국민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폭넓게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시민들이 불편없이 신청하고 빠르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자치구와 함께 사전 지급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며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생활안정은 물론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