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시설 22곳 소방특별조사&. 소방훈련 등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전라남도소방본부(마재윤 본부장)가 경기 이천 쿠팡 물류센터 화재 사고를 계기로 도내 대형 물류창고 22곳의 소방특별조사 및 긴급 안전대책을 추진한다.

▲ 전남도 (자료사진)
▲ 전남도 (자료사진)

23일 전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전 5시 30분께 이천 쿠팡 물류센터 지하 2층에서 불이 나 소방공무원 1명이 순직하고 1명이 부상을 입었다.

전남소방본부는 이번 사고를 거울삼아 유사사례 방지를 위해 6월 말까지 소방특별조사 등 소방안전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긴급 대책 주요 내용은 ▲소방·건축·전기·가스 등 분야별 합동 소방특별조사 ▲소방서장 화재 예방 컨설팅 ▲소방차량 활용한 송수구 점령 훈련 등이다.

전남소방본부는 현장 방문을 통해 소방시설 전원 차단·방치, 수신반 경종 등 음향장치 점검, 피난로 확보 여부, 스프링클러 설비를 비롯한 전기 안전관리 실태를 중점 점검한다.

이와 함께 화재 발생 초기부터 시설 관계자의 상황 전파 및 대피 유도가 이뤄지도록 소방훈련 컨설팅을 하고 건축물 구조, 물품 적재구역 등을 확인해 신속한 대응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마재윤 본부장은 “물류시설에서 불이 나면 대형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큰 만큼 예방활동을 통해 물류시설 화재 발생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5년간 전남에서는 2017년 4월 광양 대한통운 터미널에서 1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당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900만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