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삼학도에 대한민국 섬 연구. 진흥 전문기관으로 8월 출

전라남도가 대한민국 섬 정책이 중심지 역할을 할 국립 한국섬진흥원을 유치했다.

전남도는 행정안전부의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 공모에서 9개 지자체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목포 삼학도가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 14일 김영록 전남지사가 ‘한국섬진흥원 목포 유치’를 환영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전남도제공)
▲ 14일 김영록 전남지사가 ‘한국섬진흥원 목포 유치’를 환영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전남도제공)

전남도에 따르면, ‘한국섬진흥원’은 섬 지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연구·정책 시행을 위해 설립하는 정부 출연기관이다.

오는 8월 목포 삼학도에 50여 명 조직규모로 출범할 예정이다. 행안부 용역 내용을 분석한 결과 앞으로 5년간 생산 유발 407억 원, 부가가치 274억 원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다.

전남도는 지난 2012년 ‘한국섬진흥원’ 설립방안을 전국 최초로 제시하고 전남 설립 당위성을 계속 건의했다.

2016년부터 세계 최초 ‘섬의 날’ 제정을 건의해 2019년 8월 8일 제1회 섬의 날 기념행사를 삼학도 일원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섬 가꾸기 10개년 기본계획(2015~2024년)’을 세워 주민주도형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 등 다양한 섬 발전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등 섬 정책의 견인차 구실을 했다.

특히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행안부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해 전남도의 설립 당위성에 따른 유치를 건의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대상지로 선정된 목포시는 서해안과 남해안의 중심이자 섬의 관문이다. 반경 200km 이내에 전국의 79%인 약 2천700여 섬이 분포하고 있다.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사)한국섬재단, (사)한국섬학회 등 섬 관련 전문연구기관 및 민간단체 등과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어 섬 발전 정책수행이 가장 용이해 최적지임을 강조함으로써 유치 쾌거를 이뤘다.

전남도와 도의회, 도내 어촌지역 시장․군수들이 목포 유치지지 성명을 발표하고 김영록 도지사, 섬 주민들이 직접 ‘전남도민 동행릴레이’에 참여하는 등 하나가 돼 적극적으로 유치에 대한 염원을 보여준 것도 유치에 큰 힘이 됐다.

김 지사는 “한국섬진흥원 유치는 도민과 섬 주민들이 간절한 의지와 염원을 담아 응원해 이뤄낸 쾌거”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어 “한국섬진흥원 유치를 계기로 섬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정부와 함께 힘껏 노력하고, 섬 주민의 교통기본권과 정주기반을 확충해 섬 주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며 “특히 섬이 해양 영토를 수호하는 전초기지 기능을 하고,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떠오르도록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섬진흥원」전남 유치 환영성명서 (전문)

오늘 행정안전부 한국섬진흥원설립위원회에서 전남 목포시를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으로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200만 도민과 함께 열렬히 환영합니다.

한국섬진흥원 유치에 간절한 의지와 염원을 담아 응원해주신 도민 여러분과 섬 주민 여러분께서 이루어낸 쾌거입니다.

섬진흥원을 전남에 최종 선정해 주신 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님과 행안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도서개발 촉진법」개정안으로 섬진흥원 설립 발판을 만들어주신 서삼석·김원이 국회의원님, 섬진흥원 유치에 최선을 다해주신 김종식 목포시장님과 시의원님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한뜻으로 힘을 모아주신 도의회 김한종 도의장님과 의원님, 시장·군수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 진흥원의 전라남도 유치를 위해 통큰 양보를 해주신 박우량 신안군수님과 신안군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섬은 유구한 역사 속에서 주민들이 희로애락을 함께한 소중한 삶의 터전입니다.

육지와 단절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꿋꿋하게 섬을 지키고 가꾸어 온 분들이 계셨기에, 섬의 무한한 가치를 재발견하고 새롭게 인식하는 전기를 맞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한국섬진흥원 유치로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고 섬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힘껏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섬 주민의 교통기본권 확보와 정주기반을 대대적으로 확충해 섬 주민들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섬이 해양 영토를 수호하는 전초기지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섬이 보유한 자원을 체계적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셋째, 대한민국의 보석 같은 섬과 해양관광 자원을 하나로 묶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만들어가는데도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더 나아가 여수 세계 섬 박람회 등 국제행사를 전남에 유치해 대한민국 섬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는 데에도 힘쓰겠습니다.

한국섬진흥원 전라남도 유치를 거듭 환영하면서, 전라남도는 한국섬진흥원과 함께 가고 싶은 섬, 생활기반이 잘 갖춰진 살기 좋은 섬을 만들고,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섬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 4. 14.

전라남도지사 김영록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