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영상 브리핑…“금년 1/4분기 가장 어려운 시기로 판단”

권오봉 여수시장이 18일 오후 시청 영상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시민에게 1인당 25만원씩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 권오봉 여수시장 (자료사진)
▲ 권오봉 여수시장 (자료사진)

권 시장은 “국가 산단의 대규모 투자가 금년 들어 점차 마무리되는 반면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지속되고 코로나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기 이전인 금년 1/4분기가 시민들께 가장 어려운 시기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한 “생활불편과 영업손실을 감수하며 방역에 적극 참여해주신 시민들의 희생에 대해 보답하고 전남 제1의 경제도시로서 시민들의 자긍심을 지킬 수 있어야 한다”고 재난지원금 지급 이유 3가지를 설명했다.

방역에 적극 동참해 준 종교시설·대중교통·사회복지시설과 상가·민간 실내 체육시설·유흥시설 종사자, 특히 추석명절 자손들의 고향방문 자제에 앞장서신 어르신들과 산단 근로자, 수험생 등 코로나19 극복에 힘을 보태준 시민들께 감사를 전했다.

여수시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금액은 시민 1인당 25만원으로 약 720억원 규모다.

2021년 1월 18일 0시 기준 여수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과 외국인등록을 한 다문화 가족이 대상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선불카드로 지급하고 금년 8월말까지 사용토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카드사용의 불편함을 감안해 65세 이상 어르신들께는 현금으로 지급한다.

권 시장은 “소요 재원은 도로 등 계획한 사업을 미루고 시의 특별회계와 기금의 여유재원을 활용하고 차입해 마련하겠다”며 “시의회와의 협의를 거쳐 추경예산을 편성하고 카드발행 절차를 거쳐 최대한 빨리 지급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캠페인을 추진해 집합제한과 금지 등으로 상대적으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께 추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여수시는 지난해 국가산단의 대규모 신·증설로 많은 노동인력이 유입되고 관광객은 전년 대비 65% 수준을 유지해 업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다른 지역과 비교하면 안정적인 수준의 경제활동을 유지했다.

그러나 1년여 간 이어진 사회적거리두기, 외출자제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실제로 지난해 11월까지 어느 정도 유지되던 지역경제가 3차 대유행이 나타난 12월 들어 전년 동월대비 카드매출은 10.5%, 관광객은 55.8%가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 정부가 1월 말까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방침을 발표하고 2월 14일까지 2주간은 설 연휴 특별방역대책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자영업자와 시민들의 고통이 더욱 크리라는 판단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권 시장은 “우리시는 많은 관광객과 산업인력이 유입되는 도시이지만 청정지역 수준으로 코로나19를 잘 방어해 왔다”며 “성숙한 시민정신으로 코로나19 방역에 적극 동참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2월 말부터 코로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통제가 가능할 것”이고 “마지막 고비가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설 명절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지역 확산 예방을 위해 지난 추석과 같이 귀성과 역귀성을 자제하는 이동 멈춤 운동에 시민 여러분이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이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희망과 용기를 잃지 말 것”을 당부하며 “올 한 해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국가계획 확정, 제2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유치, 여순사건특별법 제정, 2022년 박람회 10주년, 2023년 여수개항 100주년 등 산적한 현안에 전 시민들이 힘을 모아 여수 미래를 위한 대열에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