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0년간의 아시아 예술 재조명하는 ‘예술가·큐레이터 교육프로그램’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정보원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아시아문화아카데미 프로그램이 2015년 공식 운영을 앞두고 오는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과 아시아문화개발원은 2015년 개관을 앞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실무인력 양성과 지역 문화인력 역량 강화를 위한 문화예술 교육사업을 위해 아시아문화아카데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시범운영 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주요 교육과정의 체계를 튼튼히 하고 안정적인 개원의 밑그림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아카데미 시범운영 프로그램은 ‘문화예술 전문가 교육’과 ‘전당 전문인력 양성’ 등 크게 두 갈래로 설계되었으며, 그 아래에 다양한 개별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그중 문화예술 전문가 교육의 일환으로 ‘예술가·큐레이터 교육 프로그램’이 오는 11월 12일부터 28일까지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동 호랑가시나무창작소 등에서 진행된다.

아시아 국적의 국내외 신진 예술가와 큐레이터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예술가·큐레이터 교육 프로그램’은 국제적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10여 명의 학자, 큐레이터, 예술가 등이 강사로 나서 이끌어간다. 7개국 8명의 아시아의 큐레이터 간 협업으로 열렸던 ‘언더 컨스트럭션: 아시아 미술의 새 지평(Under Construction: New Dimensions of Asian Art)’(일본 국제교류기금, 2000~2003) 전시를 기준점으로 삼아 최근 10년간의 아시아의 동시대 예술을 재조명하고, 가까운 미래의 아시아 동시대 예술을 탐문하자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취지다. 수강생들은 강의와 공동워크숍으로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끝나면 자신만의 주제 연구를 준비해 발표해야 한다.

주요 강사로는 타이완 ‘타이베이현대미술센터’(TCAC)의 설립자이자 운영자인 메이야 청, 국제적 큐레이터이자 싱가포르국립대 교수인 데이비드 테 등이 포진되어 있다. 또한, 교육 기간 중에 ‘미디어시티 서울 2014’ 예술감독 박찬경과, 퍼포먼스와 비디오예술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고이즈미 메이로의 공개 강연이 지역 대학 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다국적의 강사와 수강생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연구를 위해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프로그램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10명 내외의 인원만 선발할 예정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수강생들에게는 숙식이 모두 제공된다. 참가신청서는 아시아문화정보원 웹사이트(http://acia.kr/kr/news/2014/)에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접수 마감 기한은 10월 17일까지이다.

한편, 문화자원 기록연구가(아키비스트), 문화자원 기록등록가(레지스트라), 문화교육자(에듀케이터), 공연 스태프 등 전당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실무교육 과정들은 오는 12월 개설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