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견제장치 마련 촉구

광주시의회의 행정 감사 과정에서 광주글로벌모터스(이하, GGM)는 시민의 대표격인 시의회의 자료 제출 요구를 거부했다. 참여자치21과 광주의 시민사회는 이를 상생의 철학을 저버린 무도함일 뿐만 아니라 어떤 감시와 견제도 받지 않겠다는 오만함을 드러낸 폭거로 규정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 

 
 

또한, 우리는 광주시민을 대표해 지역의 새로운 상생 경제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야 할 광주시의 무책임을 규탄하며,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책임 있는 권한 행사를 촉구한다.

광주 참여자치21일 5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면서. 광주시의회의 자료 제출 요구를 거부했다.면서  GGM이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주식회사라는 점을 모르는 바 아니다. 현대 자본의 기술력과 경영 능력이 GGM의 성공을 위한 조건의 하나라는 점도 분명하다. 그러나 GGM은 그냥 주식회사가 아니다. GGM은 국민들의 혈세가 투입된 특수법인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상생의 철학을 기반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모델을 추구하는 회사이다. 무엇보다 광주시민과 광주시가 오랜 시간 동안 심혈을 기울여 탄생시킨 시민들이 주인인 회사이다. 시의회의 감시와 견제는 광주시민들의 요구를 담아내고, 상생의 길을 가기 위한 최소한의 전제 조건이며 주인 된 자의 마땅한 권리라 할 수 있다. GGM의 자료 제출 거부는 이 모든 것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광주시 산하 그린카진흥원을 GGM의 1대 주주로 한 것도 상생의 철학을 실현하기 위한 조치의 하나이다. 그러나 GGM과 광주시는 이미 GGM의 부사장을 현대자동차 임원 출신으로 임명한 데, 이어 그린카진흥원장까지 현대자동차 임원 출신 인사로 선임하면서, 상생과 협력의 기반을 무력화시키고 있다. 그린카진흥원은 1대 주주의 자격으로 회계열람권과 검사권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런데 이곳의 원장을 현대자동차 임원 출신에게 맡긴다는 것은 그나마 가지고 있는 광주시의 부분적인 감시와 견제장치마저 무력화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는 최대주주인 광주시를 실질적으로 배제하고, 현대차 중심의 운영 구조를 고착화하기 위한 수순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우리는 이런 일련의 사태들이 상생의 길이 아니라 특정 재벌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을 심각하게 우려한다. GGM은 지난 10월 19일 구내식당 입찰공고 당시 2019년 순수 단체급식매출 기준 3천억 원 이상인 업체 및 최근 2년 이내 신용등급 B이상인 업체로 참가자격을 제한했다. 이는 대기업에 해당하는 매출로 지역 업체에게는 요원한 매출 규모이다. 지역의 비판 여론으로 철회되기는 했지만, 이는 현대 계열사인 ‘현대그린푸드’에게 이 사업을 주기 위한 것이었음이 드러났다. 급식에 필요한 식재료를 수도권 물류센터에서 조달해 공급하는 대기업들의 관행을 고려할 때, 이는 지역경제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한다. 또 직영 구조인 광주시의 구내식당과 현대그린푸드가 위탁 운영하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음식을 비교해 보면, 직영 구조인 광주시의 구내식당에 비해 현대그린푸드가 위탁 운영하는 기아자동차의 음식이 가격은 높지만, 음식의 질은 낮은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순수 단체급식매출 기준 3천억 원 이상인 업체로 참가자격을 제한한 의도는 불을 보듯 뻔하다. 이는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든 말든 현대계열사의 이익을 추구하겠다는 파렴치에 다름아니다.

또한, 감시와 견제를 무력화시키려는 GGM의 시도는 자신들의 무능을 가리려는 술수라는 점에서도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200억 원대로 예상되는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 과정에서 GGM은 애초에 지붕을 태양광 패널로 하자는 광주시의 설치 요구를 거부하고 지붕을 설치했었다. 이는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과 이를 선도적으로 실천해 나가고자 하는 광주시와 시민들의 의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며, RE100 상품만을 사용하겠다는 선언이 이어지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를 읽지 못하는 무능에 다름 아니다. GGM은 최근 입장을 바꿔 내년 4월 공장 준공에 맞춰 공장과 주차장 부지 등 13만8970㎡에 11.2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지만, 철학도 비전도 없는 GGM 경영진의 무능 때문에 이중 비용이 들어가는 비효율을 초래하고 말았다. 더군다나 이 과정에서도 사업자 모집을 위한 공개입찰 방식 등에서도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개입찰을 해야 한다는 광주시의 입장과 부딪히며, GGM측은 내부적으로 현재 공장을 짓고 있는 업체인 현대엔지니어링에 관련 공사를 맡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GGM의 현 경영진이 앞서 지적한 특정 재벌기업의 이익 추구에만 골몰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이런 이유로 참여자치21일 포함한 광주의 시민사회는 현대자동차 임원 출신의 그린카진흥원장 선임 반대를 분명히 한다. 이는 지붕을 태양광 에너지로 조성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조차 할 수 없고 은행권에 신규 출자를 번번이 퇴짜맞고 있는 무능한 경영진에 면죄부를 주고 특정 재벌기업의 이익을 위한 편법 경영을 가리는 수단이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는 지역의 정치권과 시의회, 광주시에 이런 불합리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을 요구한다. 현재의 GGM의 행태는 근본적으로 상생 일자리 사업에 대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시의 철학이 무엇인가를 의심하게 한다. 혹 현대차의 이런 전횡을 어쩔 수 없는 사업 성공의 과정으로 나이브하게 바라보고 있는 것은 아닌가? 우리는 이런 철학의 부재가 전문성도, 새로운 혁신 모델에 대한 의지도 없는 사장 임명으로 이어졌고, 바로 그 사장 밑에서 상생의 가치는 내팽개친 채, 특정 재벌기업의 이익 창출에만 골몰하고 있는 경영행태가 반복되고 있음을 직시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