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계의 희망을 그린 세계최초 최대 규모 작품전시, 7월 16~29일까지

세계 최초 최대 규모의 삼천삼 나한전을 선보인 적산스님의 전시회가 지난 7월 16일부터  29일까지 2주간의 일정으로 서울 인사동 갤러리 미술세계 전관(제1, 2, 3전시장)에서 개최중에 있다.

1999년 공평아트센터에서의 첫 번째 개인전 후 15년 만이며 이번 전시에서 적산 스님은 북한산 노적사 계곡 옆 소나무 아래서 수행정진 하던 중 선정에 들어 찰나의 순간에 본 나한을 그림에 담아냈다.

한편 이번 전시회의 주인공 적산스님은 해인사 원각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여 평생 외길 수행과 기도정진으로 화두에 몰입하며 자신의 수행을 화폭에 담아내는데 일생을 헌화해 왔다.

적산스님이 모든 것을 던져 몰입했던 10여 년의 고행 끝에 탄생한 나한 연작은 작가로서의 꿈과 출가 이후의 수행이 응축되어 있다.

나한이라는 주제는 단순히 수행 끝에 얻어지는 불교적 세계관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원화된 시대 속 복잡한 문제에 직면한 각 개인의 구원을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적산스님은 “오랜 세월 수행하는 마음으로 심혈을 기울여 그림을 그렸다.”며 “수행의 결과물인 삼천 아라한을 통해 이 땅의 불자들의 불심이 심화되어 성불하는 데 일조하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전시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작업을 준비하며 숱한 고행과 시련을 극복했다”며 “지난해만도 막바지 작업을 앞두고 식음을 전폐하고 작업에 매진하다가 구급차에 실려 응급실로 실려 가기도 했고, 생사를 넘나드는 과정에서 작업을 포기할 뻔했던 적도 수차례 있었다”고 회고했다.

한편 아라한이란 소승불교에서 불제자 중에 번뇌를 끊어 더 이상은 닦을 것이 없으므로 마땅히 공양을 받을만한 덕을 갖춘 사람을 이르는 말로 소승불교의 교법을 수행하는 성문사과(聲聞四果) 중 가장 높은 지위인 아라한과(阿羅漢果)에 도달한 성자(聖者)를 뜻한다.

또한 대아라한이란 이 가운데에서도 깨달음의 경지가 가장 높은 성자를 뜻하며, 불교에서는 완전해진 사람, 즉 욕망의 사슬에서 벗어나 존재의 참 본질에 대한 통찰을 얻어 열반(涅槃) 또는 깨달음에 이른 사람을 뜻한다.

이번 전시는 불교 회화의 현대적 해석과 표현에 있어 그 방법적 모색을 시도하고 창작에 관해 고민하는 작가들에게 대안을 제시한다는 데 의의가 있고 관람객들은 스님의 종교적 예술적 수행의 결과를 전시를 통해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기록문화대상위원회(위원장 김영진)는 지난 2월 17일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제2회 대한민국기록문화대상' 시상식을 열고 기록문화대상 리더십부문에 적산(경기도 용인 수덕사 주지) 스님을 선정해 수상했다.

기록문화대상은 리더십ㆍ창조융합ㆍ최고기록분야에서 신기록을 달성한 30명의 개인과 단체를 선정했다.

대한민국기록문화대상위원회는 “적산 스님의 불화 그림이 불교문화발전에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아라한을 소재로 그린 그림이 3천여 점이 넘는 점을 높이 평가해 기록문화대상 리더십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시회 일정은 7월 16일부터 7월 29일까지로 장소는 인사동 갤러리 미술세계 전관 3. 4. 5층으로 전시회 오프닝은 7월 16일 오후 5시에 열리며 그리고 1일 3회 특설법당에서 스님과 함께 기도의 시간도 준비되어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02 – 2278 – 8388 갤러리 미술세계로 연락하면 된다.

한편, 전시중인 인사동 갤러리 미술세계에 마련된  특설법당에서 1일 3회 적산스님과 함께 기도의 시간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