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노동계·시민사회단체·학계 등 참석…재단 기능·역할 등 의견수렴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추진단은 23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재단설립 추진에 따른 재단의 기능, 역할 등에 대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노동계, 시민사회단체,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 23일 열린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추진단, 전문가 토론회
▲ 23일 열린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추진단, 전문가 토론회

이날 토론회는 박명준 한국노동연구원 박사의 ‘광주형노사상생일자리 모델과 성공전략’과 유창호 전남대 박사의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계획’에 대한 주제 발표로 시작됐다.

이어 열린 토론회에서는 박병규 ㈜광주글로벌모터스상생위원장의 사회로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박재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 윤영현 광주경영자총협회 상임부회장, 박명준 한국노동연구원 박사, 박용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박사 등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서 발제자와 토론자들은 설립된 재단의 중점 기능으로 광주형일자리가 추구하는 새로운 상생적 노사관계 구현방안을 논의·연구·실행하는 조직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광주지역 노사관계와 노동정책 기능을 함께 수행하고 명실상부하게 광주시가 노동존중 도시로 거듭나고 상생의 노사관계가 구현되도록 획기적인 거버넌스 체제로 운영해 한국의 지역노동정책의 질적인 전환의 선도도시가 돼야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와 함께 설립될 재단의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상생일자리 지속창출을 위한 노사상생문화 선도, 노동·상생일자리 정책연구·평가, 상생형일자리 발굴 및 촉진, 노사협력 근로복지 증진 등 재단의 전략, 노사민정협의회 지원과 상생일자리 모델 구축·개발·촉진 등 다양한 과제를 논의했다.

박남언 시 일자리경제실장은 “노동이 존중받고 일하기 좋은 노사상생도시 실현을 위해 광주상생일자리재단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추진단은 재단설립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재단설립 타당성 검토용역을 수행, 행정안전부 출자·출연기관 협의를 받은 후 조례제정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1년 하반기 재단 출범을 목표로 설립 추진 중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