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주관 지역사회 민관협력 시범사업 선정, 2천만원 확보

광주광역시 북구(구청장 송광운)가 지역사회 민관협력 선진 모델 구축을 통한 풀뿌리 복지실현에 나선다.

북구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지역사회 민관협력 활성화 시범사업」공공주도형 분야에 광주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돼 사업비 2천만원을 지원받는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민간자원 총량을 확대하고 다양한 지역 복지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적인 민관협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232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공공주도형 5개소, 민간주도형 5개소 등 총10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공공주도형 분야에 선정된 북구는 일곡동, 문화동, 건국동 등 3개동을 대상으로 동별 특성화 사업을 마련,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선정과정에서 북구는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선포하고 지역 민간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관내 27개 전 동에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복지전달체계 구축으로 주민 복지체감도를 높였던 점은 수범사례로 인정받기도 했다.

특히 사회복지예산이 전체예산의 67%를 차지하고 있는 북구로써는 이번 민관협력 복지 활성화 시범사업 선정은 그 의미가 크다는게 북구의 설명이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지역사회 민관협력 활성화 시범사업을 계기로, 북구가 한 단계 더 앞서나가는 복지행정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국 최고의 복지1번지 북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