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생활안정 6가지, 지방행정 개혁 6가지

참여자치21에서는 6월 4일 지방선거를 맞이해 지방 살리는 3대 분야 13개 정책을 지방선거 후보자에게 정책 공약 반영을 제안했다.

2이번에 제안한 정책과제는 참여·자치·분권·연대의 정신에 기반 하여 지역운동을 하는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참여자치21 전국 연대조직)에서 4번의 간담회와 정책워크숍을 통해 마련했다.

3제안 정책은 13가지로 ‘지역주민 생활안정을 위한 정책 6가지’ ‘맑고 투명한 지방행정을 위한 정책 6가지’ 그리고 ‘책임성 있는 지방의회를 위한 정책 한가지 다. 이번 정책은 지방을 살리는 선거가 되도록 지방자치단체장 및 지방의회 후보자가 꼭 수용해야 할 정책들이다.

 ‘지역주민 생활안정을 위한 정책 6가지’는 △ 지자체와 공공기관 노동자들에게 ‘생활임금’ 보장, △ 지방자치단체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 △ 지역주민을 위한 공립 어린이집 확대, △ 중앙정부가 보호 못 하는 빈곤층 지역주민 보호, △ 지역 중소상공인 지원기구 설치, △ 전통시장과 지역 경제 살리는 상생품목 지정과 지역상품권 발행이다.

‘맑고 투명한 지방행정을 위한 정책 6가지’는 △ 공익제보하는 지역주민보호 조례 제정 △ 자치단체장한테서 자유롭지 못한 공직부패 감사기구의 독립성 확보 △ 주민참여행정을 위한 실질적 참여예산제실시 △ 지방자치단체의 정보공개 수준 높이기 △ 지방 공공기관 사장 인사청문회 실시 △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지방의회 책임성 강화를 위한 1가지’ 표결실명제 도입이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