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13일(28일)째, 사망 189명, 실종113명, 구조 174명

정부가 세월호 침몰관련 희생자 시신 유실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민·관·군이 참여하는 특별대책반(TF)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대책반은 수중수색반, 선박수색반, 항공수색반, 해안·도서 수색반, 어선수색반, 해양조사반 등 6개 반으로 구성된다.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28일 오전 10시 진도군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전날 밤 일일 점검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박승기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대변인은 “기관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헬기, 함정, 어선, 행정선, 인력 등을 총동원해 희생자 시신 수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사고대책본부는 또 안산지역의 실종자 가족 주거지역에 전담 경찰관을 배치해 순찰과 방범활동을 강화한다.

이는 실종자 가족들이 장기간 집을 비움에 따라 절도 등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한 조치이다.

아울러 경찰청은 범죄예방 및 질서유지를 위해 진도 실내체육관과 팽목항에 이동파출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 26일 새벽 조명탄으로 인해 동거차도에서 산불이 발생한 사례와 관련해서는 조명탄 사용시 안전수칙을 강화하고 사용시간, 대상지역 등 조명탄 사용계획을 미리 지역주민에게 설명해 불안감을 해소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사고대책본부는 희생자 가족별 1대1 전담공무원 배치추진과 관련해 실종자 가족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 50여 가족이 지원 희망 의사를 표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희망 가족들에게 전담공무원을 배치해 희생자 이송에서부터 장례, 그리고 보상까지 전 과정을 일관되게 지원할 계획이다.

박 대변인은 “안산시 등 관련 지자체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해 희생자 가족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오는 28일부터 전국 17개 시·도청 소재지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해 지역 주민들이 분향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분향소는 오는 28일부터 안산지역 합동영결식 당일까지 운영한다. 17개 시·도의 청사 내 설치를 원칙으로 하되, 불가피할 경우 인근 공공기관의 실내공간 활용도 가능하다.

정부는 지역단위 합동분향소를 찾는 주민들이 엄숙하고 경건한 분위기 속에 희생자들을 애도·추모할 수 있도록 관계공무원 등의 지원근무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이날 회의에서 실종자 구조수색과 실종자 가족 돌봄 등의 부처별 역할을 재점검하고, 이를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