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후보 지지 단체·조직, 공론배심원단 원천 배제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지사 이석형 예비후보는 8일 “전남도지사에 출마한 후보들이 지지단체나 조직의 ‘줄세우기’에 나서는 등 구태정치 행태를 답습하고 있다”며 “이러한 악습과 폐습을 없애는 게 ‘새정치’”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또 타파해야 할 구정치 유산인 ‘금권·관권선거’ 의혹이 제기되면서 도민의 거센 저항을 받고 있다며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에 이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입장과 원칙을 천명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최근 전남도지사 출마 후보들이 특정후보나 단체를 내세워 ‘줄세우기’에 나서는 등 청산해야 할 구태정치 행태가 답습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중앙당의 입장정리를 요구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후보는 이와 관련 이같이 특정 후보의 지지 선언을 한 단체나, 조직(조직원 포함)은 전남도지사 후보를 뽑기 위한 ‘공론조사(공론배심원제)’의 구성에서 원천 배제할 것을 중앙당에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이후보는 또한 “최근 불거진 ‘해남 금품향응사건과 현 전남도지사의 특정후보 지지설 등 관권개입의혹 양상에 대해서도 신당 창당의 정신에 정면으,로 반한다”며 이에 대한 중앙당 차원의 원칙과 입장을 분명히 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해남 금품향응사건’의 경우 수사결과에 따라 ‘새정치’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크다며 해당 후보가 의혹을 부정하고 있는 만큼 타당 후보의 악용을 막기위해 중앙당 차원에서 조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후보는 또한 관권개입의혹의 경우 반드시 청산해야 할 ‘공직자 줄세우기’라는 구정치의 본보기라며 공정·공평 경선을 천명한 중앙당의 입장에도 반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후보들의 이러한 일련의 구정치 행태 답습에 대해 도민의 실망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며 도지사 출마 후보자에 대한 ‘새정치’ 적임자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철저한 후보검증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후보는 이와 함께 이러한 구정치 행태를 청산하고 ‘새정치’ 실천을 요구해온 전남도민의 뜻을 받들기 위해선 정당의 전당직자 및 당원을 원천배제하는 ‘100% 공론배심원제(공론조사)’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