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어르신 실종 예방을 위한 체계적 보호 프로그램 시행 중

광주지방경찰청(청장 장전배)에서는 치매로 인한 인지능력이 저하되는 노인 인구가 매년 증가하고, 실종으로 이어질 경우 가족의 고통이 크고 경찰 치안력이 많이 소요됨에 따라, 중앙치매센터와 연계해 실종을 예방하고 조속한 귀가를 지원하기 위해 ‘치매인식표’ 무료 보급 사업과 동시에 치매 실종 우려자에 대한 체계적 보호 프로그램을 마련, 시행 중에 있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광주지역 치매어르신 중 실종 전력이 있는 259명에 대해 경찰관이 개별 방문해 면담을 실시하고 가족의 동의를 받아 치매인식표를 4월말까지 우선 배부 및 부착하고, 최근 사진․이전 주거지․자주 가는 곳 등을 데이터 베이스화해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실종자 발견에 효율성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보호자의 의지나 경제적 능력 부족으로 방치된 치매 노인이 발견되면, 해당 구청 사회복지 서비스와 연계, 보호 시설 우선 입소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후에는, 관내 보건소에 등록된 치매 질환자 4,991명에 대해서도 보건소와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가족의 동의를 받아 자료를 공유하는 한편, 치매인식표 부착을 확대해 나가는 등 치매노인을 둔 가족의 입장을 헤아리는 감성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치매인식표는 어르신의 성명, 주소, 보호자 연락처 등을 코드화 하여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특수 재질의 천에 일련번호와 실종 노인 발견시 신고를 위한 전화번호(경찰청 182)를 인쇄하여 인식표를 제작하고 배회가능 어르신의 의류에 가정용 다리미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도록 제작 되었으며, 계절별로 외투, 속옷 등에 부착 할 수 있도록 1인당 80매를 한 세트로 배포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