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4일(일), 10:00~17:00 광주민속박물관 일원

광주시립민속박물관(관장 이정배)은 오는 24일 단오를 맞아 조상들의 여름나기 지혜가 담긴 단오풍습을 현대적으로 재현하는 단오행사를 풍성하게 펼친다.

시립박물관은 민속체험관, 야외마당 등 박물관 일원에서 펼쳐지는 이번 행사가 시민들이 시원한 여름을 준비하고 우리 고유의 명절문화를 이해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단오선(端午扇, 부채) 만들기’와 함께 ‘수리떡’, ‘창포비누’, ‘단오 손수건’, ‘강령탈’ 만들기 등의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에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으며, 굴렁쇠 굴리기, 투호 등의 민속놀이와 전통문양찍기를 해 볼 수 도 있고, 강령탈춤과 사자춤 공연도 볼 수 있다.

 남도의례전통음식보존회 회원들의 지도로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운영되는 ‘수리떡 만들기’는 절편을 만들어 떡살문양으로 나만의 단오떡을 만들어 보는 체험으로, 참가를 원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박물관 홈페이지(http://gifm.gwangju.go.kr)에 접속해 사전 접수하면 된다.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이어지는 ‘부채 만들기’는 단오절 궁중과 민간에서 부채를 선물하던 의미를 되살려, 부모를 동반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방구부채와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쥘부채를 만들어 보는 시간으로 인터넷으로 사전접수를 받는다.

아울러 야외마당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창포를 이용한 ‘비누 만들기와’ 창포와 쑥 등 여름철에 나는 다양한 풀을 이용한 나만의 ‘단오 손수건 만들기’, 단오의 대표적 민속놀이의 하나인 강령탈춤에 등장하는 각종 ‘탈 만들기’ 체험장도 펼쳐진다. 또 굴렁쇠굴리기 등 각종 민속놀이와 강령탈춤보존회의 강령탈춤과 사자춤 공연도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다.

한편, 단오는 일 년 중에서 양기가 가장 왕성한 날로 우리나라 4대 명절 가운데 하나로 이날은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점으로 예로부터 시원하고 건강한 여름을 준비하는 의미에서 간단한 의식을 치루고 특별한 음식과 다양한 놀이가 행해져 왔다.

대표적인 것으로 단오부채, 천중부적, 창포, 제호탕과 옥추단의 진상, 익모초 등 각종 약초 뜯어 말리기, 그네타기와 씨름 등이 있다.

광주민속박물관 관계자는 “단오는 조상들의 여름나기 지혜를 배울 수 있는 명절로 여름이 빨라지는 요즘에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는 박물관을 방문하면 시원한 여름을 준비하는 데 한몫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사내용]

프로그램

시 간

장소

재료비

접수

비고

수리떡 만들기

10:00~11:00(1차)

11:00~12:00(2차)

민속체험관

1만원

인터넷

사전접수

 

단오선(端午扇, 부채) 만들기

14:00~16:00

민속체험관

5천원

인터넷

사전접수

 

창포비누 만들기

10:00~16:00

야외마당

3천원

수시 체험

 

단오 손수건 만들기

2천원

 

강령탈 만들기

5천원~7천원

 

전통문양찍기 체험

10:00~17:00

박물관 로비

1,500

 

민속놀이 체험

야외마당

무 료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