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총회..."지역 NGO 활성화 지원도

이낙연 의원 ( 민주당, 전남 담양 함평 영광 장성)은 7일 "전남도의 국제행사나 대규모 사업 등 도정 수행과정에 시민사회단체를 포함한 도민들의 의견 및 평가를 반드시 반영하는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목포시 호남동 목포 YWCA에서 열린 '전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정기총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하고, 이를 위한 (가칭)'도정 평가위원회' 등을 상설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정 평가위원회' 등을 통해 시민사회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것은 물론이고, 예컨대 '골목의 정책' 즉 활동가들의 보다 세분화된 '생활 정책'을 도정에 반영하는 시스템도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이 의원은 또 신대운 상임대표 등 활동가들과의 간담회에서 "전남이 광주나 서울, 부산 등지에 비해 미약한 게 몇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NGO활동"이라며 "시단위는 그나마 났지만 군단위로 가면 NGO가 아예 없다시피 해 지자체가 행정을 마음대로 하는 것같은 인상을 줄 때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지역 시민사회의 역량을 어떻게 키워나가고 또 이를 도정에 어떤 방식으로 반영해나갈 것인지를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더 고민하고 풀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역 활동가들의 활동공간을 넓히는 등 지원책을 확대하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