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3일, 14일 충효동, 문흥동, 용전동에서 당산제쥐불놀이달집태우기 등 다채로운 민속행사

광주광역시 북구(청장 송광운)가 정월 대보름을 맞아 다채로운 전통세시 민속행사를 마련한다. 북구는 오는 2월 13일과 14일 이틀간 정월 대보름을 맞아 관내 곳곳에서 전통 세시풍속과 문화행사 재현으로 전통민속을 계승하고 마을주민들의 화합을 다지는 다양한 민속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먼저 13일에는 오후 3시부터 8시까지 충효동 평촌 명품마을에서 전통세시 민속놀이와 함께 국악공연, 달집태우기 등 행사가 펼쳐진다.

이날 행사는 가족단위 체험행사로 연날리기, 떡메치기, 솟대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민속놀이를 함께할 수 있으며 오곡밥에 나물을 곁들인 전통음식도 맛볼 수 있다.

특히 행사가 펼쳐지는 평촌마을은 전국에서 10번째로 국립공원 명품마을로 조성된 곳으로 이를 기념하고 알리기 위해 국립공원 장터를 운영, 임산물 등 지역 특산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밤 11시에는 충효동 충효마을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당산제를 올린다.

14일 오전 10시에는 문흥동 문산공원과 느티나무공원에서 문산당산제가 열려 마을공동체 복원과 주민화합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하는 한편 용전동 용전마을에서도 당산제와 전통 용전농악놀이가 펼쳐진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정월 대보름을 맞아 다양한 전통 세시민속놀이 행사를 통해 가족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이번 민속행사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 전통문화를 엿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