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의회 진선기(북구1)의원은 “기초의회 정당공천 폐지공약은 온데간데 없고 오히려 지방의원 늘리기에 여야가 합의한 것은 정치개혁이 민생을 우선하고 민의를 대변하기보다는 당리당략과 정치적 셈법에 밀려 정치쇄신에 역행하는 처사다.”면서 “정치혁신을 바라는 민의를 받들어 지방의원 늘리기보다 정당공천 폐지공약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2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시·도 광역의원 13명(비례 1명 포함)과 시·군·구 기초의원 21명을 증원하는 선거구 조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대해 진선기의원은“여야가 지방의회를 개혁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그 진정성이 의심된다.”면서 “민주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를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박근혜정부에 정당공천 폐지공약을 지키라고 압박하였고 이에 새누리당은 아예 기초의회를 없애자고 주장했다.

그런데도 여야가 설을 앞두고 국회의원 친위조직 역할을 해온 지방의원을 늘리는데 합의한 것은 애초부터 정치개혁 의지보다는 당리당략을 우선하고 기득권 지키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며 우려하였다.

진의원은 “이러한 여야의 모습이 원칙을 지키고 비정상을 정상화하려는 모습인지 돌아보고 성찰해야 한다”면서 “지금이라도 여야 정치권은 지방의원 늘리기보다 기초의회 정당공천을 폐지하여 민의를 살피고 정치를 개혁하여 진정한 지방자치를 실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