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50%(전국 대의원 10%·일반당원10%·권리당원 30%)와 국민여론 50%에 호남지역 상대적 피해주장 의원들 거센 반발

민주당은 상향식공천제도혁신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를 거친 내년도 지방선거 광역단체장과 광역의원 후보자 추천 안이 의원들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상향식 공천제도와 모바일 투표 등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19일 의원총회를 열고, 지난 16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거친 당원 50%(전국 대의원 10%·일반당원10%·권리당원 30%)와 국민여론 50%의 광역단체장 후보자 추천안과 광역의원 후보자 추천 안 등에 대한 논의를 전개 했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새 지도부 출범 이후 상향식 공천제도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최고위에서 (공천 관련) 혁신안을 마련했다"며 "이에 대한 의견을 주시면 적극 수용해서 최종안을 만들어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다만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와 관련, "정치개혁특위에서 결론이 어떻게 날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구체적인 안은 이번에 제시하지 않았다"면서 "선거구가 어떻게 결정될 것인지 여부, 여성에 대한 배려를 어떻게 할 것인지 결정한 후에야 그에 맞는 공천제도를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경선에서의 여론조사 및 투표결과 반영 비율을 놓고서는 김영록·이춘석·이용섭 의원 등 호남 의원들의 지적이 쏟아졌다. 국민여론조사를 50%까지 반영하는데도 일반당원의 투표결과 반영비율을 10%만 허용한 것은 당원 비율이 절대적으로 많은 호남의 민심을 반영하기에는 너무 적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용섭 의원(광주광산)은 모바일 투표가 조직선거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며 반대한 반면, 정청래 의원과 전해철·노영민 의원 등은 SNS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모바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면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은 광역단체장 후보자 추천안의 당원과 국민여론 비율을 놓고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함에 따라 결론을 내지 못하고, 향후 의원총회를 열어 다시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