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구 퍼레이드, 시민노래방, 청바지조형물 등 볼거리 다채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광주광역시 동구 ‘추억의 충장축제’가 10월 2일 ‘추억의 테마거리’ 개장식을 시작으로 5일 간의 공식일정에 들어간다.

▲ 금남로에서 펼쳐진 고싸움 놀이 시연 (자료사진)
▲ 금남로에서 펼쳐진 고싸움 놀이 시연 (자료사진)

30일 동구에 다르면, ‘추억, 세대 공감!’을 주제로 열리는 올해 충장축제는 5천여 명이 참여하는 충장 퍼레이드를 비롯해 레트로댄스 경연대회, 대학가요제 리턴즈, 추억의 테마거리, 추억의 고고장 등 6개 분야 46개 ‘추억 보따리’를 풍성하게 풀어놓는다.

이번 축제는 ‘대한민국 문화관광 최우수축제’에 걸맞게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프로그램과 세대와 지역을 초월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축제로 치러질 예정이다.

올해 축제의 새로운 시도 중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광주다움을 담은 시민화합형 행사를 대거 신설한 점이다.

먼저 개막식에서는 지역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광주의 사계와 명소를 영상으로 제작해 방문객들에게 선보인다. 그 동안 동구 13개 동이 주축을 이뤘던 ‘충장 퍼레이드’는 서창만드리풍년제(서구), 칠석고싸움놀이(남구), 어울림 강강술래(북구), 산월농악(광산구) 등 5개 자치구가 참여해 함께 꾸민다. 거리 퍼레이드에 이어서는 ‘대동한마당’ 행사가 펼쳐져 참여자와 관람객이 하나로 어우러진다. VJ를 통해 인터넷으로 생중계하는 ‘시민참여 노래방’과 지역 내 문화예술공동체가 꾸미는 ‘어울림한마당’ 등 참여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두 번째는 유관기관 간 연계를 강화해 상생과 동반성장에 방점을 뒀다. 축제기간 동안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손잡고 지역 내 사회적경제기업 51곳이 참여하는 ‘광주 사회적경제 장터’를 연다. 축제기간에 발맞춰 문화전당 하늘마당과 플라자브릿지에서는 ‘ACC브릿지 디자인마켓’이 열린다.

또 수협전남본부가 주관하는 ‘광주전남 수산물직거래장터’가 축제기간에 방문객들과 만나고 광주도시철도공사와 협력해 ‘도시철도 프리섹션 이벤트’가 개최된다. 10월 2일부터 3일까지 이틀간 오후8시부터 지하철 운행 종료시까지 금남로4가역과 문화전당역 탑승자는 무료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도 광주시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14개 초중고 학생문화예술동아리가 참여하는 ‘충장 영스테이지’를 통해 아이들의 숨은 끼와 재능을 뽐낸다.

세 번째는 바로 ‘아시아적 가치’의 확산이다. 광주 동구와 자매결연 도시인 중국 광저우시 월수구가 축제기간 방문해 전통문화 공연을 선보인다. 해마다 늘어나는 다문화가족을 위해 축제 기간 중 하루를 ‘아시안데이’로 정하고 필리핀, 태국, 스리랑카, 몽골 아시아 4개국의 전통문화공연을 펼친다.

또 다문화 단체공연, 다문화가족 합동 전통혼례식 등 지역 내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돼 있다. 더불어 아시아음식문화지구에서 아시아컬처&푸드페스티벌과 연계한 유명 셰프 푸드토크쇼를 비롯해 아시아 각국 음식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네 번째는 축제 드레스코드 강화다. 지난해부터 드레스코드로 활용해 온 청바지를 올해는 축제 전면에 내세운다. 시민들에게 기부 받은 750여벌의 의상으로 대형조형물을 제작하고 청바지 토피어리, 청바지 가드닝, 업사이클링 작품 ‘청어의 꿈’ 등 다양한 입체조형물을 선보인다.

청년들로 구성된 청바지 서포터즈의 활동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온라인 홍보는 물론 축제기간동안 청바지와 청재킷을 입고 축제장 곳곳에서 마스코트로 활약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대학생 1백여 명이 참여하는 플래시몹 공연, 청바지 리폼공연대회 등을 진행해 청바지의 상징성을 강화한다.

이밖에도 올해 축제의 메인콘셉트인 ‘추억의 영화’가 개막식, 거리 퍼레이드 등 축제 주요프로그램을 장식한다. 레드카펫·포토존 설치, 뮤지컬배우가 유명OST를 들려주는 ‘충장시네마콘서트’, 하루 두 번 무료영화를 상영하는 ‘추억의 영화관’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올해 충장축제는 그야말로 가족, 친구, 연인 등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대동과 화합의 축제로 치를 예정이다”면서 “충장축제가 예향 남도의 문화역량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축제 본질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시민 화합, 세대 통합에 기여하는 문화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