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게시판

제목

생명의 통로 비상구

닉네임
김호상
등록일
2013-07-15 21:04:08
조회수
3131
비상구란 무엇인가??

사전에서는 비상구를 “화재나 지진 따위의 갑작스러운 사고가 일어날 때 급히 대치할 수 있도록 특별히 마련한 출구“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비상구에 대한 이러한 사전적 정의에 앞서 더욱 중요한 사실이 있다.

바로 “생명의 통로”라는 개념이다.

실제로 많은 화재사건에서 비상구 폐쇄에 따른 인명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화재로 인한 사망은 연기에 의한 질식사고가 대부분으로 사망자는 출입구 쪽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비상구를 이용하지 못하고 출입구로 한꺼번에 몰려 일어난 참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참사는 충분히 사전에 막을 수 있는데 우리는 왜 적절히 대처하지 못 하고 있을까.

현재 소방서에서는 이러한 참사를 방지하기 위하여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소방조사를 실시하여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적발 시 과태료 부과 및 시정조치를 하고 있다. 하지만 소방공무원에 의한 소방조사만으로는 사실상 한계가 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여 화재사고 사망률을 줄이고 비상구에 대한 경각심과 안전의식을 확산시키기 위하여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를 시행하고 있다.

신고대상은 피난‧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폐쇄 및 훼손행위, 방화시설 주위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장애물을 설치하는 행위 등 이다. 신고는 인터넷, 우편 또는 소방서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으며 신고 포상금은 1회 5만원 이다.

비상구 폐쇄 등 신고포상제의 시행 및 정착으로 인명피해 제로화 달성이라는 목표를 이루는 것도 보람 있는 일이지만 그것보다 건물영업주가 비상구에 대한 유지 관리에 관리 감독적 책임을 갖고 스스로 안전확보의식을 함양하고, 건물 이용객은 건물 출입 시 항상 비상구의 위치를 확인하는 등 비상구에 대한 경각심을 깨닫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비상구는 나와 내가족의 “생명의 통로”이다. 조금만 귀 기울여 주위를 살펴본다면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다. 지금 이 순간 당신의 주위를 둘러보라. 비상구가 어디 있는지 확인하였다면, 당신은 홀로 떨어 진 사막 한 가운데서 오아시스의 방향을 인지하고 찾아가 샤워까지 즐길 수 있는 “생존의 전문가”일 것이다.

담양소방서 삼계119안전센터 소방위 김호상
작성일:2013-07-15 21:04:08 1.226.186.36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