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시, 부모 참여중심 열린어린이집 48개소 선정

국공립 14, 민간 19, 가정 13, 직장 1개소 열린어린이집 선정

2019-10-01     빛가람뉴스

전남 순천시는 시설에 대한 개방과 부모참여가 확대된 열린어린이집 48개소를 선정했다. 열린어린이집은 어린이집의 물리적 구조를 개방하고, 보육 프로그램과 함께 어린이집 운영에 이르기까지 부모의 일상적 참여가 이루어지는 어린이집이다.

▲ 순천시, 부모 참여중심 열린어린이집 48개소 선정

열린어린이집은 지난 5월 선정 공모를 통해 접수된 64개 어린이집에 대해 외부 보육전문가와 함께 5개월 동안 선정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는 공간 개방성, 참여성, 지속가능성, 다양성 등 분야별 평가기준에 따라 서류심사, 현장방문심사등으로 이루어졌다.

선정된 어린이집은 자율운영 보장을 위해 선정된 기간 동안은 운영 실태점검과 부모모니터링에서 제외되며, 향후 공공형 어린이집 신규선정시 기본배점 부여 및 국공립어린이집 재위탁 심사 시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또한, 2020년부터는 열린어린이집 운영활성화비를 지원받아 컨설팅 비용이나 어린이집 운영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순천시는 10월 중 열린어린이집 선정서를 각 어린이집에 배부할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올해 많은 어린이집에서 열린어린이집 운영에 관심을 보여, 기존 19개소에서 48개소로 확대하게 됐다.”며 “앞으로는 시설개방과 부모참여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열린어린이집 운영을 통해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안심할 수 있는 보육시스템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