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2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의양서 관련 질의 및 보고청취 전무

집행기관의 행정사무 및 회계와 관련 견제와 감시에 충실해야할 광주시의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과정에서 정부보증서 위조와 관련 지난 4월2일 최초 의향서에 국무총리 및 문화체욱관광부장관의 사인을 옮겨 실제인양 제출한 일에 대하여 4월 이후 지난 7월 19일 이전까지 한번 도 보고와 질의를 한 적이 없어 집행기관을 감시해야하는 의회의 본연 임무에 소흘 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조호관의장은 오후2시 광주시의회 기자실에 갖은 "광주시의회 의장과 상임위원장단   연석회를 결과 브리핑과정에서 집행기관으로부터 4월 2일 이후 7월 19일 사이,  위 건에 대하여 보고나 질의를 한 적이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을 받고 조 의장은 그런 사실이 없었다." 고 시인했다.

한편, 기자회견에 배석한 모 의원은 집행기관에서 보고를 하지 않는 이상 알수가 없다고 하나 강운태시장은 같은 알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 보증내용이 서한문 형태로 가필(위조)된 행위에 대하여는 이미 문화체육관광부 조사(5월1일)와 국무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 조사(5월 7~8일)를 받은 바 있으며 감사결과에 따른 처분여부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 했다.

한 지붕아래 입주한 광주시의회가 광주시에서 일어난(외부감사)일을 알지 못했다는 것은 그 진실성에 대하여 의문이 제기 된다.

광주시의회는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4월 이미 정부와 유치위원회 간에 양해가 이루어진 사안에 대해 개최지 결정 몇 시간을 앞둔 시점에 논란을 불러일으킨 사실은 정부여당의 불순한 의도와 야당출신 단체장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정치적 탄압으로 의심하지 않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로 드러난 정부보증서 위조는 성과주의를 앞세운 광주시 행정의 과욕과 무리한 추진이 빚어낸 형태로 이는 광주시의 명예와 시민의 저존심에 큰 상처를 주었다.

이에 대해 시장은 시민과 국민 앞에 사과하고 정치. 도의적 책임을 져햐 할 것이다.“라고 했다. 그러난 강운태시장은 같은 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통해 광주시민에게 죄송하다고 사고를 하였으며, 시의회는 같은 날 오후2시 시장에게 사과요구를 기자회견을 통해 밝혀 뒷북 친 모양세가 되었다.

한편, 광주시의회는 “1차 유치선정서 제출시 정부보증서 위조는 반드시 의혹이 규명되고 진실이 밝혀져야 할 것이라며 시의회는 실체적 사실관계 규명을 위해 해당 상임(행자위)를 통해 조사활동을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