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스키, 스노보드와 같은 야외 스포츠 활동으로 갑작스러운 신체활동을 할 경우가 많다. 또한 비나 눈 등 미끄러운 바닥으로 인한 부상도 발생할 경우도 많다. 이러한 사고들은 적극적인 치료와 대처만으로도 빠른 회복을 보일 수 있지만, 자신의 체력을 과신하거나 '금방 낫겠지'라는 생각으로 적절한 조치 없이 방치할 경우 만성 통증이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칫 실수로 이용할 수도 있는 실버카 (자료사진)
▲자칫 실수로 이용할 수도 있는 실버카 (자료사진)

발목을 접질렸을 때 간단한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발목관절은 종아리뼈(비골)와 정강이뼈(경골)가 발의 복사뼈와 만나는 관절로서, 전거비인대, 후거비인대, 종비인대, 삼각인대까지 총 네 개의 인대에 의해 둘러싸여, 다리 관절에서 가장 유연하게 움직임이 가능한 부위이다. 그만큼 체중 부담도 많기 때문에 운동 중 발생할 수도 있고 걷다가 순간 잘못 디뎌 발생하기도 하며, 불의의 사고로 인해 손상 받는 경우도 많다. 이렇게 발목을 접질렸을 때의 간단한 응급처치 및 대처법을 대해 알아보겠다.

관절이 허용범위 이상으로 움직이는 걸 보통 삐었다-접질렸다고 표현한다. 이러한 경우 손상 받는 신체 조직은 관절 내의 연골, 그리고 그 주변 관절을 지탱하는 인대와 근육, 이들에게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 등이 있다. 발목 관절의 경우, 연골손상을 동반하는 경우는 크게 많지 않으며 대부분은 제일 약하고 부담받기 쉬운 인대가 손상된다. 앞서 이야기한 네 개의 인대 중 엄지발가락 쪽으로 연결된 크고 튼튼한 삼각인대를 제외한 나머지 세 개의 인대가 주 손상 대상으로, 이 인대들의 손상을 보통 발목 염좌라 한다.

대부분의 발목 염좌는 발목을 접질렸을 때, 안쪽으로 꺾이면서 외측에 있는 세 개의 인대가 파열되어 발생한다. 주변의 근육과 혈관이 같이 파열되면서 조직 내에 염증이 발생하며, 통증, 부종, 압통, 열감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다. 대부분 통증이 심해 발생 직후 제대로 걷지도 못하지만, 실제적으로 증상과 손상의 정도는 별 다른 연관성이 없는 경우가 많고, 인대 파열이 심하다 하더라도 통증이 아예 없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발목을 접질렸을 때 통증이 적더라도 적절하게 응급처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가벼운 부상의 경우 간단한 처치 및 휴식을 통해서도 증상이 호전되기도 한다. 걷거나 서있는 자세보다는 체중을 지지하지 말고 최대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통증이 매우 심해 걷지 못 할 때에는 인대가 심하게 늘어나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 무리해서 걸으려 하지 말고 부목이나 천을 이용해 관절이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상 직후 부종이 있거나 열감이 나타날 때, 24시간~48시간 이내에는 냉찜질을 한다. 냉찜질은 통증 완화, 부종 예방, 또한 관절 부근의 미세 출혈까지 예방을 할 수 있다. 축구 경기를 보다보면 옆에서 심한 태클이 들어올 경우 응급 팀이 달려 나와 통증부위에 아이스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얼음주머니, 또는 얼음이 가득 들어있는 양동이에 발을 담그는 장면을 볼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압박붕대나 테이핑을 이용하여 발목의 안정성을 높여주고 지지, 보호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혈액순환을 방해할 정도로 심한 압박은 피한다. 또한 다리의 높이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부종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통증만 경감될 뿐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네 걸음이상 걸을 수 없거나, 양쪽 복숭아뼈 후면 끝에서 위로 6cm에 압박을 가하였을 시 통증이 있다면 인대 섬유의 파열 혹은 골절 등으로 인해 더욱 심각한 질환이 예상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기관을 찾아 X-Ray 및 초음파 검사, MRI 검사 등을 받는 것이 좋다.

발목은 걷기, 서기, 달리기 동작 시 지속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한번 늘어난 인대는 반복되는 부상의 위험을 초래하며, 이로 인해 평생 동안 만성적인 통증을 달고 살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손상 즉시 반드시 전문적인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적절하게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한편, 평소에 발목 주변의 근육을 강화시키며, 평행 균형을 되찾는 등 재활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