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대한민국 최우수축제 제41회 강진청자축제, 7.27~8.4 9일간 개최

‘남도답사 1번지’이자 ‘남도음식 1번지’로 꼽히는 전남 강진군이 대한민국 축제의 자존심인 강진청자축제 막바지 준비로 한창이다.

7월 27일부터 8월 4일까지 9일간 강진군 대구면 사당리 강진청자박물관 일대의 고려청자 도요지(국가사적 제68호)에서‘흙ㆍ불 그리고 인간’이라는 주제로 제41회 강진청자축제가 화려하게 개최된다.

강진청자축제는 2002년부터 2010년까지 9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축제로 뽑힌데 이어 2011년부터 2년 연속 대표축제와 2013년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명실상부한 명품 축제이다.

올해 강진청자축제는 의식ㆍ기획ㆍ전시ㆍ공연ㆍ체험ㆍ부대행사 등 6개 분야 89개 단위 프로그램을 준비해 대도시 가족단위 여행객들과 국내외 도자기 매니아들에게 천년의 신비를 머금은 역사 속 보물 고려청자의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의식행사는 무명도공기원제 등 3종, 기획행사는 청자공모전과 전국 대학생 물레성형 경진대회, 고려청자 학술 세미나 등 16종, 전시는 대형청자 조형물 설치, 청자 찻그릇 장터 등 8종, 공연은 강진청자 편종 연주회, 평양예술단 공연, 전국 B-boy 댄스 경연대회 등 13종, 물레성형, 청자 조각하기 등 19종, 부대행사는 전통차 예절겨루기, 강진군 향토물산 특별전 등 25종이다.

축제 개막일인 27일 오후 6시30분부터 강진청자박물관 1호 가마에서 훌륭한 작품이 나오기를 기원하는 제를 올리고 장작불을 지펴 청자축제 시작을 알린다. 청자 제작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하고, 강진출토 고려청자 특별전은 고려청자의 생산과 유통 등을 통해 청자의 우수성을 살펴보는 등 관광객들에게 강진청자의 역사성과 교육성을 충족시킬 수 있어 놓치지 말아야 할 프로그램이다.

축제 때마다 가장 인기 있는 물레성형은 전동물레로 직접 성형함으로써 옛 도공들의 장인정신을 엿볼 수 있다. 학생들의 방학 과제물 활용에 쓰일 수 있도록 청자 도판 찍기와 청자 파편 모자이크, 청자 코일링 같은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축제장을 강진만 전역으로 확대해 바지락캐기, 바다낚시 및 통발어업 체험 등 어촌체험마을운영과 해안도로변에 대형 LED 청자등 설치, 대형 조형물 설치, 꽃밭 조성은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제공된다.

이번 축제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명품 청자 할인판매이다. 축제기간동안 청자박물관(강진관요)과 지역31개 개인요 업체가 명품 강진청자를 30% 파격 할인 행사한다. 또, 청자전시판매관에서는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특별 이벤트 존’을 운영하는데, 1차례에 15명씩 매일 3회 추첨을 통해 청자전시판매관에서 청자를 살 수 있도록 1인당 3만원 상당의 경품권을 제공한다. 즉석경매도 매일 3회 정상 판매가에서 50% 할인가로 시작해 호가경매(呼價競賣)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축제는 청자를 소재로 하는 프로그램에만 머무르지 않고, 읍ㆍ면의 날 운영, 청자골 청소년 어울 한마당, 강진 노인대학 공연, 출향 가수 청자축제 축하공연, 강진음악인 축하공연 등을 마련해 지역민과 출향인이 적극 참여해 축제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

또, 지난해보다 축제장 내 시설물이 대폭 신설 보강됐다. 축제장 서문 입구의 그늘 터널과, 이글루 설치, 음악분수대, 물놀이 체험장과 2000여개의 청자 풍경(鍾 )으로 만든 청아한 소리터널은 무더위를 식혀주기에 충분하다. 축제장 곳곳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다양한 쉼터를 축제장 곳곳에 설치해 뜨거운 햇볕을 피하고 여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출렁다리를 놓은 강진만 가운데 섬 ‘가우도’에도 휴게소를 운영한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강진청자축제가 일년 중 가장 무더운 기간에 개최됨에 따라 시설물들을 관람객의 편의에 맞췄다.”며 “군민이 혼연일체가 돼 친절과 미소로 관광객들을 맞아 오감을 만족시키겠다.”고 말했다. 이어 “강진청자축제 프로그램은 고려청자와 역사 관련 프로그램이 많아 공부도 하는, 색다른 휴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41회 강진청자축제 입장권 예매기간은 축제 전날인 7월 26일까지이며, 입장권 가격은 1매당 5,000원이다. 강진군청 축제팀(061-430-3331~4)이나 온라인(http://www.ticketlink.co.kr)을 통해 예매하면 된다. 축제장에 입장권을 제시하면 입장료를 받지 않고, 5천원권 자유이용쿠폰으로 축제장 내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 입장권 없이축제장을 방문할 경우 개인 3천원, 단체 2천원의 입장료를 내야 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