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300억원 증액/신규 반영 / 아시아문화전당 예산 525억원 / 2019 세계수영선수권 대회 421억원 확보

박주선 국회의원(광주 동구남구을)은 정부와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2019년 광주광역시 동구ㆍ남구(을) 지역발전 예산 1,137여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중 300억원의 예산은 국회 예산심의과정에서 증액 또는 신규 추가됐다.

▲ 박주선 의원 (자료사진)
▲ 박주선 의원 (자료사진)

8일 새벽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9년 예산 중 광주광역시 동구ㆍ남구(을) 지역융성 예산은 총 1,137여억원이다. 주요 예산사업으로는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추가지원 421억원(증액 230억), △아시아문화전당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예산 525억원(증액 30억)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 조성 10억원(증액 4억) △광주노사동반 성장 지원센터 건립 20억원(신규)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9억원(신규) △광주~대구 동서내륙철도 건설 5억원(신규) △국립광주국악원 건립 관련 용역 2억원(신규)이다.

9일 박주선의원에 따르면, 당초 191억원이 배정됐던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추가지원’은 230억원이 늘어난 421억원으로 증액되면서 내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유일한 국제대회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아시아문화전당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예산’이 495억원에서 30억원 늘어난 525억원으로 증액된 것과 함께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 조성사업’이 6억원에서 4억원이 늘어나 10억원으로 증액되면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정체성과 광주만의 고유한 문화와 관광거점을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아울러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못했던 ‘광주노사동반 성장 지원센터 건립’은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추가로 20억원을 확보해 지속가능한 지역 주도 일자리 창출 활성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 세계화 사업’은 국회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추가로 9억원을 확보하면서 광주 민주화 운동정신을 세계로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를 확립했다. 뿐만 아니라 광주~대구 동서내륙철도 건설 5억원과 국립광주국악원 건립 관련용역 2억원 추가 확보는 광주의 문화 위상을 제고하고 접근성을 향상시켜 관광수요 창출에 도움이 될 예정이다.

이번 2019년 광주 및 광주 동구남구(을) 지역예산은 박 의원이 큰 정치력을 바탕으로 광주 지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초당적 협력을 통해 국회 심의과정에서 증액 및 신규반영을 일궈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박주선 의원은 “내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유일한 국제대회인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의 부상을 위한 아시아문화전당의 흥행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관련 예산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세계 문화자원이 집적되고 교류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기반을 마련하고, 세계수영선수권 대회를 통해 광주의 국제적 이미지를 상승시켜 관광객 유치, 일자리 창출, 최고의 예향도시를 이룩하도록 노력을 경주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문화전당 주변길인 광산길 확장을 위한 1억원이 확보됨에 따라 문화전당 주변 교통불편 해소와 더불어 향후 도시재개발 사업추진이 기대된다.
 

저작권자 © 빛가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